진주폴리텍에서 '인생 2막을 그리는 사람들'
상태바
진주폴리텍에서 '인생 2막을 그리는 사람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2.03.0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매년 다수의 중장년층이 재취업을 위해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학장 하정미ㆍ서부경남 유일 특수국책대학ㆍ이하 '진주폴리텍')에 입학하고 있다.

진주폴리텍 지난해 전문기술과정 40세 이상 입학생은 40명이 넘는다. 퇴직 후 기술을 배워 재취업을 하고 싶은 경우, 자영업을 하다가 기술을 배워 취업을 원하는 경우, 기존 경력에 기술을 더해 목표한 회사로 이직하기 위한 경우 등 우리 대학을 찾는 이유는 셀 수 없이 다양하다.

이들 중 대부분은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무능력을 갖춰 청년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고 취업에 성공했다.

진주폴리텍은 산업현장과 동일한 장비·시설을 갖추고 있고, 현장경력과 기능장·기술사·박사학위를 소유한 저명한 교수진이 비전공자도 쉽게 따라 올 수 있는 체계적인 교과과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실습교과 비중이 80%나 될 정도로 실습교육을 충분히 받기 때문에 산업체에서 진주폴리텍대학 졸업생을 특히 환영하고 있다. 또한, 취업알선을 통해 취업을 원하는 모든 학생은 취업이 가능하다.

올해도 중장년층의 취업 성공사례가 다양하다.

정 모(68ㆍ컴퓨터응용기계과)씨는 현대건설, 두산중공업 등 내로라하는 대기업에 근무하다가 퇴직 후, 실버산업형 제품설계의 목표를 가지고 진주폴리텍에 입학해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자격증을 취득 후, 수도정밀주식회사에 입사해 머시닝센터 등 다양한 기계를 이용해 산업용 기계 부품을 가공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이 모(67ㆍ컴퓨터응용기계과)씨는 공인중개사로 오래 근무하다가 지난해 컴퓨터응용기계과에서 기술을 익힌 후, 수도정밀주식회사에 취업해 기계가공 업무를 맡고 있다.

강 모(41ㆍ컴퓨터응용기계과)씨는 디자인 업계에서도 근무했고, PC방 등 자영업을 오랫동안 해왔으나 코로나19로 경기가 좋지 않아 기술을 배워야겠다고 다짐했고, 진주폴리텍에서 자격증 취득 후 ㈜혜성정밀에 취업해 기계가공과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다.

정 모(55ㆍ자동화시스템과)씨는 한국외대를 졸업하고 오랜 기간 영어 학원을 운영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학원 사정이 안좋아지면서 인생 2막을 준비하고자 자동화시스템과에서 정보처리기사, 생산자동화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했고 현재는 신흥유압에 취업해 생산설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최 모(55ㆍ산업설비과)씨는 의상학과 박사를 수료하고, 진주시에서 학원 원장으로 오랫동안 일했다. 섬유의복계열에서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로 선정 될 만큼 패션디자인 계열의 베테랑이었다. 그런 그녀가 지난해 진주폴리텍 산업설비과에서 용접기능사 및 특수용접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현재는 요트회사에서 요트설계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다.

이 모(45ㆍ산업설비과)씨는 국립대 원예학과를 졸업하고, 관련 기업에서 근무했다. 진주폴리텍 입학 후 용접기능사 및 특수용접기능사 자격을 취득해 제조 중견기업에서 용접 관련 물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나 모(53ㆍ산업설비과)씨는 열처리 관련 업계에서 10년 넘게 근무하다. 특수용접기술을 배우고자 산업설비과에 입학해 용접·특수용접기능사 두개의 자격증을 취득 후 부광공업사에서 용접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최 모(54ㆍ산업설비과)씨는 직업군인으로 대위 예편 후 약 15년간 개인택시를 운영하다. 용접을 하는 가족의 권유로 용접 기술을 배우고자, 진주폴리텍 산업설비과에서 용접 기술을 배워 위와 같은 자격증을 취득 후 부광공업사에 취업했다.

이 외에도 많은 중장년층 졸업생들이 기존 경력에 기술을 더한 융합형 인재로 거듭나, 재취업에 성공해 산업현장에서 인생 2막을 펼치고 있다.

이렇게 중장년 취업 성공 사례가 계속되면서, 진주폴리텍대학 졸업생들의 추천으로 중장년층의 입학이 매년 늘고 있다. 올해도 재취업을 위해, 졸업생들의 추천으로 입학한 중장년층이 다수 있다.

100세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60세 즈음에 퇴직하더라도, 살아온 인생 만큼의 시간을 더 살아야 한다. 당신의 인생 1막이 파란색이었다면, 2막 또한 파란색일 필요가 없다. 2막은 노란색, 하늘색, 초록색 등 어떠한 색이라도 좋다. 당신의 인생을 더욱 진하게, 진한 파란색으로 그리고 싶다면 그 또한 좋다. 진주폴리텍은 당신 인생 2막의 색깔이 달라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감이 될 것이다.

또한, 당신의 색깔이 더 진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감이 될 수도 있다. 붓을 잡고 그리는 역할은, 당신의 몫이다. 성공은, 도전하는 자의 몫이다.

현재, 진주폴리텍은 5개학과 중 컴퓨터응용기계과, 자동화시스템과, 산업설비과 3개 학과에서 3월 15일까지 약간명의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세 학과는 모두 주간 1년 과정으로 진행되며 학력 및 연령에 무관하게 지원 가능하다. 온라인 또는 방문접수로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입학문의는 진주폴리텍 홈페이지 또는 전화(055-760-2222)로 가능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