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지역경제 긴급지원 대책 발표 '진주시민 1인당 10만원' 지급
상태바
제5차 지역경제 긴급지원 대책 발표 '진주시민 1인당 10만원' 지급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4.12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시, 총 443억 원 규모 재정 긴급 투입
- 전시민 행복지원금 등 361억 원
- 지역경제 홧성화 78억 원
- 포스트 코로나 대비 4억 원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가 시민 1인당 1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443억 원 규모의 '제5차 지역경제 긴급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12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제5차 지역경제 긴급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진주시 제공
조규일 진주시장이 12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제5차 지역경제 긴급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진주시 제공

조규일 진주시장은 12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무엇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지역경제 생활의 기초가 흔들리고 있다"며, 적어도 향후 1년 동안 지역경제의 기초가 무너지지 않도록 범정부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그 지원 대책은 가용 재원의 규모도 고려해야 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사업의 예산투자 우선순위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며, "앞으로 1년 동안에 수년간의 사업예산을 모두 끌어 소진해버리는 것은 미래의 희망을 닫히게 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전 시민 행복지원금은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 형식으로 지급할 계획이며 지난 3월 발생한 코로나 집단감염사태로 영업을 하지 못한 지역 93개 목욕장에 대해서도 업소당 10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한다.

이번 5차 지역경제 긴급지원대책 주요내용은 전 시민행복지원금 360억 원, 집합금지 업종 지원 1억 원, 중기업 소상공인 지원 등 경제활성화 78억 원, 청년지원과 규제완화를 위한 포스트코로나에 4억 원 등 3개분야 21개 사업이다.

경제대책 재원 443억 원은 재정안정화기금과 지난해 순세계잉여금 조정분,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해 조달한다. 진주시는 이달 30일, 제2회 추경안이 진주시의회를 통과하는 즉시 지원금을 지급하고 각종 시책들이 본격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진주시는 또 기업활력촉진, 소상공인 지원, 문화예술인 지원, 농산물유통 확대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도 내놓았다.

기업활력 촉진을 위해 기업애로처리 공무원 전담반을 운영하며 사후관리까지 하는 원스톱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출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위해 화상수출상담회를 상시 개최하고 5000만 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해 업체당 최대 250만 원, 20개 수출기업의 항공ㆍ해운 이용 물류비를 지원한다.

특히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크라우딩펀딩 지원사업'을 추진해 구매자가 기업에 직접 투자하고 기업은 현재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ㆍ판매하는 마켓 시스템으로 6000만 원을 투입한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진주형 행복도시락 캠페인을 확대하고 목욕장 코로나 확산방지 지원을 위해 93개소에 151명의 방역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안면인식 체온측정기구와 목욕장 이용객을 위한 방역마스크 등 방역 물품을 지원해 코로나 집단감염의 뿌리를 뽑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착한임대인운동 확산등 세제 지원도 확대하고 임대업자의 제산세 감면 혜택을 50%에서 75%로 확대하며 2020년 이후 부과된 체납세 가산금 부분을 감면할 계획이다.

이밖에 문화예술인 및 농산물 유통확대 지원과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비 혁신적인 규제개선과 청년지원정책도 강화한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번 경제대책은 시민들께 따듯한 온기로 스며들고, 희망으로 다가가기를 기원한다"며, 그리고 지역경제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모든 시민들이 행복지원금을 받아주시고 또 기꺼이 지역 소비에 동참해 주시길" 당부했다.

이어 조 시장은 "여명이 오기 전 하늘이 가장 어둡습니다. 코로나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짙은 어둠도 아침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다시 한 번 신발끈을 동여매고 뜨거운 열정과 굳센 의지로 힘차게 나아가자"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