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국가 암 검진·암 환자 의료비 지원
상태바
창녕군, 국가 암 검진·암 환자 의료비 지원
  • 문종세 기자 기자
  • 승인 2024.03.27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예방의 첫걸음 국가 암 검진, 미루지 말고 지금 받으세요!
암예방의 날(매년 3월 21일)을 맞아 군 보건소 직원들이 국가 암 검진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다

[경남에나뉴스 문종세 기자 기자] 창녕군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해 암 환자의 사망률 및 의료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연중 국가 암 검진과 암 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 암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이다. 위암과 여성 유방암은 40세 이상(2년마다), 자궁경부암은 20세 이상(2년마다)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대장암은 50세 이상(매년), 간암은 발생 고위험군 중 40세 이상(1년에 2회), 폐암은 54 부터 74세 중 고위험군(2년마다)이 대상이다.

보건소에서는 군민들의 암 검진 독려와 인식개선을 위해 △1:1 유선 맞춤형 전화상담 △미수검자 우편발송 △암 검진 홍보(건강체험관 및 캠페인) 등의 사업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한편, 분변잠혈검사(대변검사)를 해야 하는 대장암 검진 대상자의 편의를 위해 보건소와 관내 전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 검진용 채변통을 상시 비치해두고 있다.

저소득층 암 환자의 의료비 부담경감을 위해 추진 중인 암 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대상은 성인과 소아로 구분해 지원한다.

성인 암 환자인 의료급여수급권자와 차상위 본인 부담경감 대상자는 연 최대 3백만 원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소아암 환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와 차상위 본인 부담경감 대상자는 연 최대 2천만 원(백혈병은 3천만 원)까지 지원되며, 건강보험 가입자는 소득·재산 조사를 통해 기준 충족 시 지원받을 수 있다.

창녕군보건소 박정숙 소장은 “국가 암 검진은 주소에 상관없이 전국 암 검진 지정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라며, “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국가 암 검진에 전 군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국가 암 검진 및 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창녕군보건소 건강관리과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