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진주시, ‘찾아가는 산업단지 현장 컨설팅’
상태바
경남도-진주시, ‘찾아가는 산업단지 현장 컨설팅’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3.22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단 활성화 위해 기업유치 규제 및 불편사항 등 기업애로 해소 나서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와 진주시는 지난 21일, 신속한 경남형 산업단지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진주시내 산업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컨설팅’을 진행했다.

경상남도와 진주시가 지난 21일, 신속한 경남형 산업단지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진주시내 산업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컨설팅’을 진행했다.

진주시 지역 산업단지는 전통 제조업 위주의 업종 유지로 인해 업종 다변화에 어려움을 겪으며 산업구조 변화 대응능력 및 신산업·첨단업종 유치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

또한 준공된 지 20년이 지난 노후 산업·농공단지는 공장 중심으로 조성되어 근로자 복지·편의·문화·여가시설이 부족해 청년 근로자 이탈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경상남도와 진주시는 찾아가는 산업단지 현장 컨설팅으로 입주기업과 소통하고 기업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청취해 신속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기업 맞춤형 산업단지로 전환하기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컨설팅 주요 내용으로는 정부의 산업단지 킬러규제(입주업종, 토지용도, 매매ㆍ임대 제한 등) 혁파방안 등 제도변화 안내, 2024년 산업단지 분야 주요 정책 설명과 의견수렴, 산업단지별 입지규제, 노후시설 개선 등 다양한 기업 규제ㆍ애로사항 상담 등이다.

진주시는 현장 컨설팅에서 나온 기업 애로사항은 관계 기관 및 경상남도와 협업해 산업단지 관리에 신속히 반영하고, 제도 개선사항은 중앙부처에 건의해 산업단지 활성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청년과 신산업이 모이고 기업이 활력을 되찾는 혁신 산단으로의 변화를 견인하고, 지역경제를 부흥시킬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진주시 기업통상과 관계자는 “이번에 진행된 산업단지 활성화 및 기업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산업단지 현장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조치하는 기업 중심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겠다”면서 “기업 활동에 장애가 되는 각종 규제사항을 신속히 발굴ㆍ해소해 기업이 투자하고 청년이 찾는 산업단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기업하기 좋은 산업ㆍ농공단지 환경조성을 위해 상평산단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사업, 저탄소 그린산업단지 조성사업, 정촌뿌리산업단지 체육시설(수영장)건립사업, 산업ㆍ농공단지 공동 통근버스 운행사업, 산업ㆍ농공단지 노후 구내식당 정비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