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찾아가는 산업단지 컨설팅 현장중심 도정 펼친다
상태바
경남도, 찾아가는 산업단지 컨설팅 현장중심 도정 펼친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3.18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까지 현장 컨설팅을 통해 산업단지 혁신, 기업 규제․애로사항 상담
경상남도청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는 신속한 경남형 산업단지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3월에서 12월까지 도내 18개 시군과 협업하여 준공된 산업단지 146개소, 6,369개 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내 산업단지는 전체 208개소, 면적 140㎢가 지정되어, 전국 1,276개소, 1,431㎢ 대비해 개소 수는 1위, 면적은 3위이다. 현재 146개소(102㎢)가 조성 완료됐고, 62개소(38㎢)가 조성 중이다.

경남도는 정부의 산업단지 킬러규제 혁파방안 시행과 연계하여 도내 준공된 산업단지 전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산업단지 현장 컨설팅’을 추진하여, 기업 맞춤형 산단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과거 전통 제조업 위주 업종을 유지하는 업종 다변화의 한계로 산업구조 변화 대응 능력과 신산업·첨단업종 유치 경쟁력이 저하되고, 조성된 지 20년이 지난 노후 산업단지 60개소는 공장 중심으로 설계되어 근로자 복지·편의·문화·여가 시설이 부족하여 청년 근로자 이탈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기존의 도내 산업단지를 기업 맞춤형 산업단지로 전환하기 위해, 찾아가는 산업단지 컨설팅을 추진하여 입주기업과 소통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청취하여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경남도는 대규모 산단이 위치한 창원, 김해 등은 개별 컨설팅을 실시하고 소규모 산단이 위치한 거제, 하동 등은 권역별 컨설팅을 운영할 예정이다.

컨설팅 주요 내용으로는 ▲정부의 산업단지 킬러규제(입주업종, 토지용도, 매매․임대 제한 등) 혁파방안 등 제도변화 내용 공유 ▲경남도의 2024년 산업단지 분야 주요 정책 설명과 의견수렴 ▲산업단지별 입지규제, 노후시설 개선 등 다양한 기업 규제․애로 사항 상담 등이다.

경남도는 현장 컨설팅에서 나온 기업 애로사항은 관계 기관 및 시군과 협업하여 산업단지 관리에 신속히 반영하고, 제도개선 사항은 중앙부처에 건의하여 산업단지 활성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노후시설 개선과 관련한 요청사항은 산업단지 재생사업과 혁신지원센터, 복합문화센터 등을 통해 기업활동 지원하고 근로자 복지․편의시설을 확충하는 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사업 추진 시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곽근석 경상남도 도시주택국장은 “올해 3월 21일 진주시부터 연말까지 ‘찾아가는 산업단지 현장 컨설팅 운영’하여 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겠다”면서 “기업 활동에 장애가 되는 각종 규제사항을 해소하여 기업이 투자하고 청년이 찾는 산업단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