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미래 세대 꿈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 완료
상태바
경북도, 미래 세대 꿈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 완료
  • 서덕수 기자
  • 승인 2024.03.17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경북도, 미래 세대 꿈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 완료

[경남에나뉴스 서덕수 기자] 경상북도는 14일 경북도청에서 경상북도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최종 수립된 계획은 경상북도의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으로서 국가적인 지속가능발전 목표에 기반해 도정책의 추진 방향과 지표로서의 역할을 한다.

최종 용역보고회에서는 ▲지속가능발전 관련 대내ž외 현황 및 정책 전망 ▲ESG와 지속가능발전의 연계성 비교분석 ▲20년 기본전략과 5개년 추진계획 수립 및 실효성 확보 방안 마련 ▲지속가능발전 이행 상황에 대한 실효성 확보 가능한 이행 지표개발 등을 제시했다.

특히, 경상북도 현황과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와 혁신생태계 조성으로 미래 세대의 꿈이 이루어지는 경북’이라는 비전을 정하고, 경제, 사회, 환경분야 3대 전략으로 ▲환경과 공존하는 청정한 경북 ▲모두가 상생하는 조화로운 경북▲산업 대전환을 주도하는 경북을 수립했다.

수립된 3대 전략에 따라 17개 목표와 49개의 세부지표를 구성하고 이에 대한 실효성 확보를 위해 95개 이행지표 설정을 완료했다.

특히 경북도는 도내 시군의 지속가능발전 정책을 연계하기 위해 공통 평가지표로 22개를 추출하여 도내 실태 파악을 통한 이행성 확보가 가능하도록 했다.

도는 앞으로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고, 지속가능발전 이행지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계부서와의 업무협의를 마무리 짓고 지속가능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기본전략과 추진계획 등 정책 수립을 완료한다.

정성현 지방시대정책국장은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으로 미래세대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경상북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