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활동 본격 시동
상태바
올해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활동 본격 시동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4.03.1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 지역경제 등 전문가와 지역현안 해결책 모색
울산광역시의회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울산광역시의회는 2024년 의원연구단체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울산광역시의회는 의원연구단체 활동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연초에 연구단체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2024년 의원연구단체 운영 및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보건의료ㆍ물관리정책ㆍ미래산업ㆍ자원순환 폐기물ㆍ지역경제ㆍ기후변화위기대응ㆍ교육정책 연구회, 젊은도시 울산ㆍ친환경에너지도시울산 연구모임 등 9개 연구단체의 다양한 정책연구활동을 지원하여 시의회의 정책역량을 한 단계 도약시킬 계획이다.

작년 한해 연구단체별로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간담회 5회, 타시도 우수사례 벤치마킹 9회, 연구용역 보고회 24회, 강연회 1회 등 총 41회의 활발한 연구활동과 6개의 주제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주요 현안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 울산 맞춤형 정책개발을 위해 노력했다.

올해 초 시의원 21명을 대상으로 한 의원연구단체 설문조사 결과, 간담회, 벤치마킹에 대해서는 95%(20명), 정책연구용역의 경우 90%(19명)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고, 토론회 진행 시 사전 의견수렴, 밀도있는 타시도 우수사례 벤치마킹 견학 운영 등의 개선사항을 주문했다.

특히 올해는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시민이 참여해 함께 현장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리빙랩(Living Lab) 등 시민들과 함께 하는 정책연구를 진행할 예정이고, 의원연구단체별로 담당 정책지원관을 지정하여 연구활동이 시정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시민체감형 정책개발로 연계시킬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12월 '울산광역시의회 정책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 제정으로 의원연구단체별 정책자문위원회 설치가 가능해짐에 따라, 연구분야의 전문가 자문을 통한 새로운 정책 발굴도 가능해져 한층 더 수준 높은 연구활동이 기대된다.

한편 시의회 의원연구단체는 5~7명의 의원들로 구성되어 있고, 현재 보건의료ㆍ물관리정책ㆍ미래산업ㆍ자원순환 폐기물ㆍ지역경제ㆍ기후변화위기대응ㆍ교육정책 연구회, 젊은도시 울산ㆍ친환경에너지도시울산 연구모임 등 9개가 활동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