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전략산업인 원전산업, 부산시가 선점해야...
상태바
미래 전략산업인 원전산업, 부산시가 선점해야...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4.03.0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밀집지역 부산, 원전 관련 기업 매출액 전국 대비 3%인 반면 경남 15%
박종철 의원(기장군1)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부산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원회 박종철 의원(기장군1)은 제319회 임시회 본회의‘5분자유발언’을 통해서 국가의 핵심 전략산업이자 미래전략산업에 해당하는 원전산업을 부산이 선점하기 위해서는 원전기업에 대한 부산시의 지원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원전 비중을 32.4%까지 확대하는 에너지 정책을 비롯하여 신한울 원전3·4호기 건설 그리고 원전 수출에서도 2022년 이집트 3조원 규모부터 최근 불가리아까지 해마다 조 단위 원전 수출 계약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침체기를 겪었던 국내 원전산업은 원전 수출 등으로 인해 세계 원전시장에 국내 원전 기술의 우수함을 알리는 동시에 원전 운영 능력을 인정받고 있어 원전 생태계는 활력을 되찾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여러 타지자체는 원전산업을 지역의 거점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부산은 원전 밀집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원전 가동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다.

전국 원전 관련 산업체 716개 중 부산시에 소재한 산업체는 97개로 전국 대비 13%에 해당하나 원전이 단 한 개도 없는 경남의 경우 원전 관련 산업체는 부산시와 비슷한 수준인 100개사가 소재하고 있다.

특히, 이들 기업의 매출액을 살펴보면 부산 산업체의 매출액은 1,215억원으로 전국 대비 3%에 불과한 반면 경남의 경우 부산의 8배 정도인 8,436억원, 전국 대비 15%로 부산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부산에 소재한 원전 관련 산업체는 부품, 장비 납품 위주의 하도급 형태인 중소기업이 대부분에 해당하고 있어 전방위적인 부산시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부산의 현실은 원전해체 산업에만 한정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지원예산도 타시도에 비해 낮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박종철 의원은 부산이 원전산업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중소규모의 기업이 대기업과 대등하게 맞설 수 있도록 부산시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부산은 고리원전뿐만 아니라 중소형 원자로, 의료용 중입자 가속기, 원자력의학원, 소형모듈원전(SMR) 등 원전 전 주기에 걸쳐 원전산업을 육성하기에는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산시가 중심이 되어 원전 관련 기업들간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대규모 수주에 부산기업이 참여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