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제2기 경북자치경찰위원회 구성 착착
상태바
경북도, 제2기 경북자치경찰위원회 구성 착착
  • 서덕수 기자
  • 승인 2024.02.2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별․경력별 균형 있는 위원 구성을 위한 기관간 상호 협력
경북도, 제2기 경북자치경찰위원회 구성 착착

[경남에나뉴스 서덕수 기자] 경상북도가 28일 경북도청 회의실에서 제2기 경북자치경찰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구성협의체를 열고, 차기 위원회 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위원구성협의체는 성별․경력별로 자치경찰위원이 균형 있게 안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관 간 사전 협의체로 이순동 경북자치경찰위원장이 당연직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위원 추천권을 가진 경북도의회, 경북교육청 등 각 기관에서 지명을 받아 총 5명으로 운영한다.

이날 회의에서 경북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은 자치경찰제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자치경찰위원회 기능과 역할, 제2기 위원회 구성 절차와 추진 일정 등을 소개했다.

또한'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등 관련 조항을 짚어가며, 성별, 직업군별 안배와 인권 전문가가 포함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위원의 자격 및 결격사유 안내 등 향후 자치경찰위원 추천 시 각별히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한편, 경북도는 제1기 경북자치경찰위원의 임기가 2024. 5. 19 일자로 3년간의 활동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제2기 위원회 구성을 위한 적임자를 추천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에 협조 공문을 발송하는 등 법령에 따른 관련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순동 자치경찰위원장은“현재 경북자치경찰위원회는 여성 3명을 포함한 ▴법․학계 ▴지방행정 전문가 ▴인권전문가 등이 골고루 포진해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위원회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며,“차기 위원회가 성공적으로 바통을 이어받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