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건강한 먹거리 지원으로 시민건강 챙기고 농가소득에도 기여
상태바
진주시, 건강한 먹거리 지원으로 시민건강 챙기고 농가소득에도 기여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2.2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어린이집 제철 과일 간식 지원사업 추진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지역 우수한 친환경농산물의 판로 확대와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임산부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보급·지원하기 위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과 ‘어린이집 과일간식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건강한 먹거리 지원으로 시민건강 챙기고 농가소득에도 기여
건강한 먹거리 지원으로 시민건강 챙기고 농가소득에도 기여

임산부 위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인기
진주시는 미래세대 및 임산부의 건강증진과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펼쳐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진주시는 올해도 사업을 진행한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은 임산부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에서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은 농축산물, 유기가공식품 등으로 구성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구매하면 최대 30만 원(자부담 6만 원 포함)을 지원받는 사업이다.

진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현재 임신 중이거나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선착순 900명에게 지원할 예정이며, 거주지 읍면사무소 및 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시 주민등록등본(최근 3개월 이내), 임신확인서(산모수첩) 등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단, 신청은 아이 당 한 번 가능하며 신청 당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 지원대상자는 대상자에서 제외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지역에 우수한 친환경농산물이 안전하게 임산부 가정까지 배송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임산부에게 건강한 먹거리 지원으로 국민건강증진과 지역 친환경농산물 재배 농가의 판로확대 및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건강한 먹거리 지원으로 시민건강 챙기고 농가소득에도 기여
건강한 먹거리 지원으로 시민건강 챙기고 농가소득에도 기여

올해도 ‘제철 과일’로 어린이집 찾아간다
진주시는 지역 어린이집 176개소 7500여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철 과일을 공급하는 어린이집 과일간식 지원사업을 올해도 시행하고 있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과일간식을 공급함으로써 비타민C 등 영양 균형 유지와 식습관 개선에 도움을 주고, 지역산 과일 소비 촉진으로 지역농업인에게는 소득증대에도 도움이 되는 사업이다.

진주시는 올해 예산 4억 950만 원을 투입해 친환경 및 GAP 인증 과일 등 안전성이 확보된 과일을 엄선해 주 1회 아동 1명당 120g씩 공급하고 있다.

최근 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4.5점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진주시는 작년의 아동 1인당 제공량 100g의 양이 아쉽다는 의견을 반영, 올해는 1인당 제공량을 120g으로 늘려 공급하고 있다.

진주시 농업정책과 관계자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친환경 과일 등 안전한 과일과 신선한 제철 과일이 공급될 수 있도록 과일 선정, 위생 점검, 배송 등을 꼼꼼히 신경 써 최상의 과일간식이 제공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모니터링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