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지역아동센터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상태바
합천군, 지역아동센터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2.2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씻기가 재미있어요! 어릴 때부터 올바른 손씻기 습관형성
합천군, 지역아동센터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합천군 보건소는 이달 19일부터 28일까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어린이와 종사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합천군은 외출 후 손씻기 실천율 66.2%(1위 98.2%), 비누·손세정제 사용률 69%(1위 95.5%)로 나타났다. 그동안 올바른 손씻기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손씻기에 대한 수행도가 낮은 수준으로, 어릴 때부터 감염병 예방 인식개선을 통한 손씻기 습관형성과 실천문화 정착이 필요하다.

이번 교육은 동절기 유행하고 있는 백일해, 코로나19, 인플루엔자, 해외유입 홍역 등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및 다가오는 봄철 야외활동을 대비하여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교육을 중점 실시한다.

손씻기 교육용 뷰박스를 활용해 어린이와 종사자가 직접 체험하며 손씻는 시기와 올바르게 씻는 방법 6단계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진드기 매개 감염병 교구를 제작해 눈높이에 맞는 시청각 교육과 캐릭터 홍보물품으로 교육 효과를 높였다.

호흡기 감염병 5대 예방수칙은 ▲올바른 손씻기 생활화 ▲기침예절 실천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시 의료기관 방문 진료 받기다.

합천군보건소는 감염병 예방행태 개선을 위해 2024년 시책사업으로 손씻기 교육용 뷰박스를 보육·교육기관 및 감염취약시설 등에 무료로 대여해 자체 역량을 높일 예정이다. 또 보건지소와 진료소에서도 찾아가는 감염병 예방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지역주민의 일상생활 속 건강한 방역습관 형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