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석 진주시의원, 진주시 특화 상권 활성화 정책 주장
상태바
김형석 진주시의원, 진주시 특화 상권 활성화 정책 주장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2.2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상권 종합계획 발맞춘 진주시의 체계적인 상권 활성화 정책 요구
- 상권 정책 통합 운영, 유형별 상권 연계, 민간 자율상권 지원 등 제안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의회 제253회 임시회가 지난 21일, 열린 가운데 김형석 의원이 정부 지역상권 활성화 정책에 발맞춘 진주만의 특화 상권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자고 발언했다.

김형석 진주시의원
김형석 진주시의원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 김형석 의원은 “지난해 12월 민간 주도 상권활력 프로젝트의 체계적 시행을 위해 정부는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했다”며 지역 간 상권 불균형이 심화되는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2021년 제정된 지역상권법의 운영 상황을 설명하고, “진주시도 정부 종합계획을 면밀히 검토해 도입 가능한 영역부터 세부 계획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 종합계획은 상권 자립과 지속성을 목표로 지방자치단체로의 과감한 권한 이양, 전통시장 등 모든 상권으로의 지원 대상 확대, 성과의 지역 내 확산·공유 등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주요 내용으로 담았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상권으로 분류된 4948곳 중 전통시장은 1408곳이며 그 밖의 지역 상권은 3540곳이다.

김 의원은 구체적으로 상권 정책 통합 운영, 유형별 상권 연계, 민간 자율상권 지원 등 정책 방안도 제시했다.

현재 진주시에는 도시재생과 전통시장팀, 일자리경제과 소상공인지원팀으로 상권 활성화 정책이 이분화돼 있어 유기적인 통합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우주항공청 설립에 따른 정주 여건 조성 등으로 근린형 생활상권과 차별성이 있는 국가우주항공산단, 정촌·가산산단 지역, 혁신도시 상권 등 직장 연계 산업형 상권과 새로운 교통 수요를 고려한 교통·관광 테마 상권 등 유형별 상권에 관한 진주시의 관심을 요구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주민 주도 자율 상권의 육성 필요성을 제기하며 “군산시 우체통거리의 사례처럼 주민 역량 강화 및 자율적 논의로 초기 상권 구성부터 젠트리피케이션을 막고 지속가능한 상권 활성화가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