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공수산질병관리사(물고기의사) 3명 위촉
상태바
경상북도 공수산질병관리사(물고기의사) 3명 위촉
  • 서덕수 기자
  • 승인 2024.02.12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식수산물 질병 예방, 양식어가 생산성 향상 기대
경상북도 공수산질병관리사(물고기의사) 3명 위촉

[경남에나뉴스 서덕수 기자] 경상북도 어업기술원은 공수산질병관리사(물고기의사) 3명을 위촉해 올 한해 관내 수산생물전염병 예방으로 안정적인 양식어류 생산과 수산용동물의약품 사용지도와 질병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에 위촉된 공수산질병관리사는 수산질병관리사면허를 보유한 수산생물(어류, 패류, 해조류)을 진료하는 전문가로, 경상북도에서 수산질병관리원 운영하거나 종사하는 사람 중 양어가의 사정을 잘 아는 관리사를 선정했다.

이들의 임무는 경상북도 관내 내수면(204개소) 및 해면양어가(115개소)를 대상으로 매월 60개소 이상 현장예찰 활동과, 수산생물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신속한 진단과 대처방안을 양식어업인에게 제공한다.

경상북도 어업기술원에서는 지난 2009년 공수산질병관리사 운영을 시작으로, 2023년에는 총 672회에 이르는 양식장 질병예찰 및 진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공수산질병관리사 활동을 통해 양식장에 빈번히 발생하는 기생충 및 세균성질병에 대한 빠른 처치가 이루어져 양식 어업인들로부터 호응을 받고 있다.

이밖에 수산용 의약품 복약지도 및 현장점검을 통해 안전성 높은 수산물생산에 기여하고, 각종 재해 상황(고수온, 저수온, 적조 등) 시기 사육생물의 관리에 주의를 요할 때 적절한 사육 지침을 제시하여 관내 양어가의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권기수 경상북도 어업기술원장은 “양식장 질병 예방을 통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 수산물 생산에 앞장서고, 양식어업인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