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 독립영웅, 마지막 한 분까지 기억하겠습니다
상태바
경남의 독립영웅, 마지막 한 분까지 기억하겠습니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2.02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운동 입증자료 '수형인명부' 13권 발굴
창녕군 계성면에서 발굴된' 기결범죄사건통지서철' 표지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는 잊힌 경남출신 독립운동가를 직접 발굴하기 위해 도내 읍면동 일제강점기 '수형인명부' 전수조사를 완료하고 그 과정에서 총 13권을 신규로 발굴 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경상남도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신청 TF'가 주도하고, 도 및 시군 합동으로 진행했으며, 도내 전체 읍면동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읍면동 청사 변천, 기록물 보관 실태를 함께 조사하고 현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6개 읍면동에서 '수형인명표철' 4권, '범죄인명부' 5권, '수형인명표폐기목록' 4권을 발굴했다.

일제강점기 기록물은 대부분 오래되어 보존상태가 좋지 않고, 한자 및 일본어로 적혀 있어 내용 등을 알아보기 쉽지 않았으나, 도와 시군 담당자가 여러 차례 교차 확인한 후 전문가 자문을 거쳐 일제강점기 기록물임을 최종 확인했다.

특히 이번에 발굴된 '기결범죄사건통지서철'(창녕군 계성면)에는 검사국 및 경찰서에서 직접 작성한 ‘수형인명표통지서’ 원본이 편철되어 있었는데 기존 발굴자료와 비교해 발송기관의 직인과 통지서 발송 현황이 포함 되어 있다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가 크다.

부산・경남지역 독립운동사 연구자인 전성현 교수(동아대학교 사학과)는 “검사국 및 경찰서에서 직접 작성한 통지서 원본이 발견된 경우는 매우 드물며, 일제강점기 수형인을 관리・통제하는 사법 및 행정체계를 연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남도에서는 이번 발굴된 수형인명부를 분석하여 독립운동으로 수감*된 분들을 선별하고 구체적인 항일 독립운동 행적을 조사해 나갈 예정이다.

독립운동가 행적 조사는 우선, 수형인명부에 기재된 이름, 본적지, 연령 등을 근거로 판결문을 찾는 것에서 시작한다. 판결문에는 독립운동 참여 사건과 진행과정, 역할 등이 비교적 상세하게 진술되어 있다.

'독립운동가 박중훈의 판결문 '
해석“피고 박중훈은..(중략) 대정 8년(1919년) 3월13일 오후 2시경부터 경상남도 창녕군 영산면 남산에 집합하여 ...(중략) '결사단원 맹세서'라는 제목의 서면을 작성하여 결속을 다지고 ...(중략) 조선독립만세와 전진가라는 창가를 소리높여 부르며 영산면 읍내를 행진하여 치안을 방해했고 ...”

하지만, 판결문 내용이 분명치 않은 경우도 있고, 판결문이 없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럴 때는 독립운동 관련 전문서적, 독립운동사 자료집, 신문기사, 일본에서 작성한 각종 보고서 등을 참고하여 모든 단서를 찾아야 한다.

또한, 유가족 및 동일사건 참여자 제보도 확보해야한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도민들의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하고, 관련 연구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신종우 경상남도 복지여성국장(경상남도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신청 전담조직 단장)은 “독립운동가의 행적을 찾아가는 일은 매우 힘들고 고단한 작업이지만, 한 분의 독립운동가라도 더 발굴하고 포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해 12월 경남출신 미서훈 독립운동가 24명을 직접 발굴해 국가보훈부로 포상 신청한 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