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제1차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공청회 개최!
상태바
경북도, 제1차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공청회 개최!
  • 서덕수 기자
  • 승인 2024.02.01 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온실가스 총배출량 기준, 2030년까지 순배출량 42.8% 감축 목표
경북도청

[경남에나뉴스 서덕수 기자] 경상북도는 31일 한동대학교 효암별관 회의실에서 도민, 유관기관‧단체, 전문가, 이해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안)’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은'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2022. 3. 25. 시행)' 제11조 규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법 시행 이후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에 관한 첫 중장기 종합계획이다.

이번 공청회는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로 관련법에 따라 시군, 지역주민, 전문가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됐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월 2일에는 구미 새마을테마공원 다목적홀에서도 열린다.

경북도는 공청회 개최계획, 기본계획(안) 발표 자료 등을 경상북도 홈페이지 공지‧도보에 게재했으며, 공청회 의견을 검토해 반영한 뒤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4월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확정한다.

기본계획 주요내용으로는 ▲ (온실가스 감축) 경상북도 온실가스 배출현황‧전망 분석 및 연도별‧부문별 이행대책 마련 ▲ (기후위기 적응) 지역 기후리스크 검토 및 기후변화 영향‧취약성 평가 ▲ (기타) 정의로운 전환, 교육‧소통 및 인력양성 방안, 녹색성장 촉진 방안 등이다.

특히, 2018년 온실가스 총배출량 대비 2030년까지 순배출량 기준으로 42.8%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을 경상북도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로 설정했으며, 이를 위해 5개 부문(건물, 수송, 농축수산, 폐기물, 흡수원) 39개 세부과제를 선정했다.

또한, 부문별‧연도별 추진상황 및 주요성과를 매년 점검‧평가하고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에서 평가 결과를 심의해 미흡‧보완 사항은 다음 연도 사업에 반영하는 등 추진 상황을 지속해서 관리할 계획이다.

최순고 경상북도 환경정책과장은 “기후 위기의 심각성이 점점 더 깊어지고 있는 만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현은 반드시 이루어야 할 과제이다.”라며, “다양한 분야의 의견이 반영된 기본계획 수립으로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