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박종철 의원, '부산광역시 수산식품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대표 발의
상태바
부산시의회 박종철 의원, '부산광역시 수산식품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대표 발의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4.01.29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의 수산가공업 생산량 전국 1위이나 영세기업 위주로 산업 기반 약해
부산시의회 박종철 의원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부산광역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원회 소속 박종철 의원(국민의힘, 기장군1)이 제318회 임시회에서‘부산광역시 수산식품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했다.

박종철 의원은 “세계적으로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산식품이 지속가능한 건강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해양수도이자 수산업 중심지인 부산이 수산식품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해야하는 것은 분명하다.”고 조례안 발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해당 조례안은 이달 29일 소관 상임위원회인 해양도시안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됐으며, 2월 5일 제2차 본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박 의원이 이번에 발의한 조례안은 ▲ 수산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장의 책무 ▲ 수산식품산업 육성계획의 수립 ▲ 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추진 및 지원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부산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부산의 수산가공업 생산량과 생산금액은 각각 356천톤, 1조 7,250억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산식품을 생산하고 있으나, 전체 수산가공업체 324개소 중 종사자 수가 20인 미만인 영세한 소규모 업체가 72%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100인 이상 기업은 단 3개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산업 발전 기반이 약한 상황이다.

박 의원은 “수산식품산업은‘씨푸드테크’,‘블루푸드’와 같이 그 개념이 고도화되고 확장되고 있는 만큼 부산의 수산식품산업도 단순 가공 위주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고차가공산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번 조례 제정으로 수산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과 함께, 생산·가공·유통시설 및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통합지원체계 구축 등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사업추진의 근거가 마련된 만큼, 우리 부산의 수산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