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지역 조선업체·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신중년 인턴십 지원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부산시·지역 조선업체·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신중년 인턴십 지원 업무협약 체결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4.01.2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5. 11:00 HJ중공업 접견실에서 지역 조선기업 5곳,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부산시청사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부산시는 오늘(25일) 오전 11시 HJ중공업 접견실에서 지역조선업체 5곳,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와 함께 '신중년 인턴십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역 조선기업과 협력해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의 고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 체결기관은 ▲부산시 ▲HJ중공업 및 협력사(제이디텍, 광연기술, 거성테크, 태강이엔지)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다.

이날 협약식에는 시 사회복지국장, HJ중공업 영도조선소 소장,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신중년 인턴십 사업을 통한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고용 활성화에 상호협력을 약속한다.

협약이 체결되면 ▲㈜HJ중공업 등 조선업체는 센터의 신중년 인턴십 사업을 적극 활용해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의 조선업계 채용과 장기고용에 앞장선다 ▲시는 신중년 인턴십 사업 주관 및 홍보, 행정지원 등을 총괄하고 ▲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는 사업 운영 전반을 관리하며, 참여기업 모집 및 관리, 지원금 지급, 사업홍보, 결과 보고 및 정산을 수행한다.

한편, 시는 올해 신중년 인턴십사업을 통해 신중년 250명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신중년 채용 기업체에 인턴지원금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비로 부산은행과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 외부 지원금 총 6억 원을 확보했다.

신중년을 채용하는 기업체에는 1인당 180만 원에서 최대 520만 원까지 인턴지원금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채용·직무설명회’를 현장에서 개최해 구직자의 근무환경과 직무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업체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하여 구인·구직 상호 간의 만족도와 장기 근속률도 높일 방침이다.

배병철 시 사회복지국장은 “신중년 인턴십사업은 기업체와 구직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지역 상생형 사업”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퇴직한 베테랑 인력에게 안정적인 일자리에 취업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조선업계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