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2023년 식품·공중위생관리사업 성과대회』개최
상태바
경북도『2023년 식품·공중위생관리사업 성과대회』개최
  • 서덕수 기자
  • 승인 2023.12.27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공중위생관리부문 대상 포항시·칠곡군, 우수지자체 11곳 시상
『2023년 식품·공중위생관리사업 성과대회』개최

[경남에나뉴스 서덕수 기자] 경상북도는 지난 21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3년 식품·공중위생관리사업 성과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2023년 식품·공중위생 우수지자체 11개소와 유공자에 대한 시상을 시작으로 푸드테크의 시대라는 주제로 K-키친추진위원인 박주홍 포스텍 교수의 강연, 경상북도 푸드테크 정책방향 발표와 시군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 시책종합“대상”은 포항시와 칠곡군이 “최우수상”은 경주시와 예천군, “우수상”은 문경시와 성주군이 수상했으며, 분야별 우수시군은 ▲식품정책분야 청송군 ▲식품안전분야 영천시 ▲공중위생분야 경산시가, 또 지난해에 비해 혁신적 발전과 도약을 한 구미시와 울진군이 혁신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와 함께 식품공중위생수준 향상에 기여한 공무원 8명과 민간인 23명에게도 표창이 수여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경상북도가 추진하는 K-키친프로젝트의 방향성과 비전을 시군에 제시하고, K-키친모델을 보급해 외식업계 인력난 해소 등 ‘외식산업 대전환’이라는 아젠다로 도-시군 간의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자리로서 그 의미를 더했다.

대상을 받은 포항시는 관내 소규모 음식점 450여 개소를 대상으로 노후 주방시설 교체 비용을 지원하는 등 주방환경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푸드테크를 기반으로 한 외식산업 육성에 노력한 성과를 높게 인정받았다.

군 단위 대상은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을 위해 안심식당 지정에 노력한 칠곡군에게 돌아갔다. 또 우리동네 명품먹거리 조성과 푸드페스티벌 등 로컬먹거리 개발에 노력한 구미시와 전국체전을 대비해 숙·식 위생향상에 힘쓴 울진군에는 혁신상이 수여됐다.

이날 ‘푸드테크의 시대’라는 주제로 강연한 포스텍 박주홍 교수는 전 세계 식품시장이 반도체시장을 뛰어넘는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며, 푸드테크산업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정아 경북도 식품의약과장은 왜 우리 도가 푸드테크산업을 이끌어가야 하는지, K-키친프로젝트의 방향은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푸드테크가 기후 위기 대응과 신성장 동력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황영호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대전환의 시대에 식품산업도 대전환이 필요하고, K-키친프로젝트는 이미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아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도-시군 간 협력과 상생이 필수적”이라며, “기존의 식품부서가 가진 위생점검·단속의 업무를 뛰어넘어 외식산업의 발전과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