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자기공명영상 수술 가이드 로봇 공동연구
상태바
대구시, 자기공명영상 수술 가이드 로봇 공동연구
  • 윤종근 기자
  • 승인 2023.12.27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공명영상의 가이드를 통해 전립선을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수술하는 로봇 공동연구
대구시, 자기공명영상 수술 가이드 로봇 공동연구

[경남에나뉴스 윤종근 기자] 케이메디허브는 전남대학교, 한양대병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자기공명영상의 가이드를 받아 정밀한 치료가 가능한 수술로봇의 연구개발 내용을 정리해 두 편의 국제 저널에 게재했다.

자기공명영상의 가이드를 받는 수술로봇은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e, MRI)을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구조와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로봇이다.

일반적으로 수술 로봇은 환자의 신체에 직접적인 접촉 없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와 각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자기공명영상은 인체의 내부 구조를 높은 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로봇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케이메디허브와 전남대학교 기계공학과, 한양대학교병원은 자기공명영상의 가이드를 받아 전립선의 생검(biopsy)을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술로봇 연구개발 결과를 두 개의 논문에 발표했다.

해당 논문은 케이메디허브 오성석 선임연구원이 전남대학교 기계공학과 고성영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조정기 교수 등 연구팀을 이루어 함께 기술개발 및 자기공명영상장치 내 적용 연구를 진행했다.

논문은 국제학술지인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 IF=3.3) 및 국제전자전기공학회의 ‘IEEE Access(IF=3.9) 게재됐고, 자기공명영상장치 안에서 동작해 정밀하게 생검 및 생체시료 채취를 수행할 수 있는 수술로봇의 개발 내용을 보여주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자기공명영상의 가이드를 받는 수술로봇은 환자의 안전과 수술의 성공률을 증대시켜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료기기”며, “이번 논문에 자기공명영상의 가이드를 받아 안전하고 정밀한 전립선 생검이 가능하도록 하는 수술로봇의 연구개발 내용을 바탕으로 많은 연구자가 이를 의료영상의 가이드를 받는 수술로봇 개발에 활용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