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 당뇨 바이오마커 성능 개선 국제논문 게재
상태바
케이메디허브, 당뇨 바이오마커 성능 개선 국제논문 게재
  • 윤종근 기자
  • 승인 2023.11.3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형 당뇨를 조기 진단 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에 최적화된 압타머 적용 성능 향상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 연구 모습

[경남에나뉴스 윤종근 기자]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는 당뇨를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에 대한 감지물질의 성능을 개선하여 화공생명공학 분야 최고 수준의 학술지인 ‘케미컬 엔지니어링 저널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impact factor 15.1)’에 게재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제2형 당뇨를 조기 진단 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에 최신 압타머(Aptamer) 기술을 적용하여 민감성과 특이성을 향상한 것을 확인했다.

바스핀 단백질(Vaspin)은 제2형 당뇨를 조기 진단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로 기존 바스핀 검출용 바이오센서의 검출민감도를 개선하기 위해 최적화한 고성능의 압타머를 바스핀 바이오센서에 적용한 결과 타겟을 매우 민감하고 특이적으로 검출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렇게 압타머의 성능을 높이면 생산 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결합력이 높을수록 검출민감도가 높은 바이오센서를 개발할 수 있다.

케이메디허브 연구진과 고려대학교는 핵산 외부 가수분해 효소를 활용하여 압타머 중 타겟과의 결합에 참여하지 않는 부분을 잘라내는 방식을 최초로 개발했고 이를 통해 바스핀에 결합하는 압타머를 고성능으로 최적화했다.

해당 연구는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신희철 센터장) 이수진 선임연구원,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홍장의 센터장) 박지웅 선임연구원이 고려대학교 구만복 교수 (교신저자)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앞으로도 산학연 외부기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다양한 연구 실적을 거두는 케이메디 허브로 거듭날 것”이며, “케이메디허브의 압타머 개발 연구가 바이오 센서와 핵산 신약물질 개발에 두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