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문화와 ABB결합지원, 성과물 작품전시회 개최
상태바
대구시 문화와 ABB결합지원, 성과물 작품전시회 개최
  • 윤종근 기자
  • 승인 2023.11.0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문화와 ABB 결합지원 기술융합형 교육 및 창․제작물 전시, 체험
대구시 문화와 ABB결합지원, 성과물 작품전시회 개최

[경남에나뉴스 윤종근 기자]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오는 11월 8일에서 10일까지 엑스코에서 개최하는 ‘2023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에 참여하여 문화와 ABB 결합지원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올해 제작한 기술융합 예술작품 전시, 시민 문화예술 체험 등 첨단기술과 예술의 융합으로 지역의 예술단체(인)가 창·제작한 성과물들이 전시된다.

‘2023년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는 디지털혁신 기반의 다양한 문화와 제품을 선보이는 자리로 문예진흥원에서는 올해 문화와 ABB(AI·BlockChain·Big Data) 결합지원을 통해 첨단기술과 예술을 융합하여 창·제작한 지역 예술단체(인)의 성과물로 단독관을 조성할 예정이다.

진흥원 단독관에 전시될 기술융합 예술 창·제작물은 문화와 ABB 결합지원사업의 3가지 세부사업인 기술융합 작품제작지원, NFT제작지원, 기술융합형 문화예술교육의 성과물 및 ABB 체험존으로 구성된다.

먼저 기술융합 작품제작지원은 공연, 전시 등 완성형 단계의 기술융합 작품 제작지원에 선정된 7개의 예술단체가 창·제작한 영상을 선보인다. 기술융합형 문화예술교육은 기본 및 실습교육 현장과 기획역량과정을 통해 아이디어가 선정된 3개의 프로젝트팀에서 제작중인 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NFT제작지원에 선정된 26개 예술단체(인)의 NFT 작품을 영상과 엽서로 볼 수 있으며, QR코드를 활용하여 오픈씨, 영남일보캔버스, 엠투스 등에 접속하여 작가의 작품을 현장에서 직접 거래도 할 수 있다.

ABB 체험존에서는 메타스테이션 메타융합예술연구소가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구현한 메타버스 전시와 AI 도슨트를 직접 구동할 수 있으며, 간단한 기술구현 프로그램도 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랜선문화예술프로젝트’사업을 통해 제작한 뮤지컬 '투란도트' XR 영상을 VR 기기를 통해 보고 대구 문화예술 체험공간 메타버스 플랫폼인 ‘메타라이브’ 어플에서 대구 주요 관광지와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도 관람할 수 있다.

김정길 대구문화예술진흥원장은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에 진흥원이 단독관을 조성하여 첨단기술을 융합하여 창작한 지역 예술단체의 성과물을 전시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대구시에서 주력하는 문화와 ABB결합이 기업이 보유한 첨단기술력과 예술을 융합하여 창작하는 초석이 되길 바라며, 이를 통해 지역에 첨단기술융합 디지털아트 창작생태계 조성 및 창작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회는 11월 8일부터 1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10일은 오후 4시까지만 진행한다. 입장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사전 등록 시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이 사업은 민선 8기 홍준표 시장 공약사항인 ‘문화와 ABB(AI, 블록체인, 빅데이터) 결합지원’사업의 하나로, 지역에 예술과 첨단기술 융합으로 창의성과 예술적 표현을 확장한 새로운 콘텐츠 제작과 기술융합 창작생태계를 조성하고자 만든 올해 신규사업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