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레디 코리아(READY Korea) 훈련, 울산서 실시
상태바
울산시, 레디 코리아(READY Korea) 훈련, 울산서 실시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3.11.0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1월 6일) 울산신항 용연부두
울산시청사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울산시는 행정안전부, 해양수산부를 비롯하여 울산 남구, 해양경찰청, 울산항만공사 등 17개 기관 합동으로 11월 6일 오후 2시, 울산신항 용연부두에서 ‘해양선박사고 대응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행정안전부가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한 레디 코리아(READY Korea*) 훈련의 두 번째이며, 울산에서 실시된다.

레디 코리아(READY Korea) 훈련은 실제와 같은 상황을 설정하고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참여하여 대비태세를 점검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이번 훈련에서는 복합재난으로 확대될 잠재적 위험성이 높은 ‘해양선박사고’를 선정하여, 유관기관의 대비·대응태세를 종합적으로 점검한다.

훈련 상황은 지난 2017년 12월 인천 영흥도 인근에서 발생한 급유선과 어선 충돌로 15명이 사망한 실제 사건에 기반하여 현실성을 높인 가운데, 짙은 안개가 낀 새벽에 어선과 급유선 충돌로 어선이 전복되면서 조난자가 발생하고, 급유선에 탑재된 유류가 바다로 유출되면서 선상에 화재가 발생하는 복합적인 것으로 설정됐다.

참여 기관별 역할을 보면, 해양경찰청은 에어포켓에 고립된 요구조자 구출을 위해 잠수사의 진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체절단 구조기술’을 시연하고, 행정안전부와 해양수산부는 각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여 선원구조·구급, 화재진압, 해양오염 방제 등 총력대응을 지휘·지원한다.

울산광역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여 사고 상황을 실시간으로 대응하며, 울산 남구와 함께 사상자를 분류·이송하고 의료비와 긴급복지를 지원하는 등 응급의료체계와 구호체계를 가동한다.

특히 실제 해양선박사고 대응과 동일하게 주변해역에서 조업 중이던 민간어선을 수색과 구조에 참여시키고 해양구조협회 소속의 민간잠수사도 전복선박 내부의 고립자 구조에 투입되어 해양경찰을 지원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민관이 함께해 임무와 역할을 점검함으로써 안전한 울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레디 코리아(READY Korea) 훈련을 울산에서 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복합재난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여 사고 없는 울산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