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의회, 관광트렌드에 발맞춘 야영장 육성 및 지원 근거 마련
상태바
경상북도의회, 관광트렌드에 발맞춘 야영장 육성 및 지원 근거 마련
  • 서덕수 기자
  • 승인 2023.10.1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현 도의원, '경상북도 야영장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발의
경상북도의회 김용현 의원(국민의힘, 구미)

[경남에나뉴스 서덕수 기자] 경상북도의회 김용현 의원(국민의힘, 구미)은 옥외 여가문화 확산 및 안전하고 쾌적한 야영 문화 정착을 위한 '경상북도 야영장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표한 '2021년 캠핑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등록 야영장은 2020년 2,363개에서 2021년 2,703개로 14.4% 증가했으며, 캠핑산업 규모 역시 2020년 5조8천억에서 2021년 6조3천억원으로 8.2% 증가하는 등 캠핑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폭발하고 있다.
이번 제정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도지사가 야영장 육성 및 지원 정책을 수립·시행하도록 하고, 야영대회 개최, 우수 야영장 지정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다.

또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 장애인 등이 시장ㆍ군수 또는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야영장의 시설사용료를 감면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어서 도내 캠핑산업 발전을 위한 야영 교육 프로그램 운영, 야영장 정보 제공 및 만족도 조사, 캠핑산업 지원에 관한 내용을 함께 담고 있다.

김용현 의원은 “최근 야외활동 인구가 많아지면서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캠핑산업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경북도 차원에서 야영장 등 풍부한 인프라를 활용한 캠핑산업 활성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조례 개정으로 도민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야영 환경을 제공하고 지역 캠핑산업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례안은 10월 11일 경상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해 오는 10월 20일 제342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