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물가안정 최우선 ‘추석 연휴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진주시, 물가안정 최우선 ‘추석 연휴 종합대책’ 추진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3.09.2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종합상황실·시민불편 해소 위한 생활민원 현장근무반 운영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가 추석 연휴기간 시민들이 건강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2023년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수립해 진행한다.

진주시가 추석 연휴기간 시민들이 건강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2023년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수립해 진행한다.
진주시가 추석 연휴기간 시민들이 건강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2023년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수립해 진행한다.

진주시는 추석 연휴기간인 오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각종 재난ㆍ사건ㆍ사고 예방과 물가안정 및 체불임금 해소를 위한 종합상황실과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생활민원 현장근무반을 운영한다.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길어진 추석 연휴동안 각종 재난ㆍ사건ㆍ사고 예방, 물가 안정 및 체불임금 해소대책, 주민불편 해소, 검소하고 훈훈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포함한 총 6개 추진 분야와 세부 계획으로 종합대책을 수립해 시민 불편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진주시는 추석 연휴 각종 재난ㆍ사건ㆍ사고에 대비해 재난취약시설과 교통안전시설 점검을 진행하고, 주요 간선도로변 도로정비, 가스ㆍ전기시설 합동 안전점검, AI(조류독감)·ASF(아프리카돼지열병)·구제역 방역 강화, 산불 예방, 환경오염 예방대책 추진도 병행한다.

진료공백을 막기 위한 대책도 추진한다.

진주시는 코로나19가 인플루엔자와 같은 4급 감염병으로 전환됐지만, 위기 단계가 ‘경계’에서 ‘주의’로 하향될 때까지 선별진료소 운영을 유지한다.

추석 연휴기간에도 코로나19 의심환자 발생 시 코로나19 진단검사가 가능하고, 연휴 중 문 여는 병ㆍ의원 및 약국을 지정해 진주시 홈페이지에 게시해 의료 공백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추석연휴 물가안정 관리를 최우선으로 지난 8월 28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물가안정 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

추석 명절을 대비해 물가 모니터 요원을 통한 명절 성수품인 사과, 배, 쇠고기, 돼지고기, 조기 등 16개 품목에 대한 가격 동향과 수급 상황을 조사하고 물가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오는 22일부터 27일까지는 가격표시제 지도ㆍ점검을 위해 현장점검반을 운영해 불공정 상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해 물가안정 관리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물가ㆍ고금리로 힘든 시기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상품권인 '진주사랑상품권'발행과 함께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진주-산청 상생상품권'을 공동 발행해 추석 연휴기간을 포함한 진주남강유등축제,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기간에 진주시와 산청군 일원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진주시는 연휴동안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활민원 현장근무반을 운영해 도로 불편 민원처리, 상수도 긴급 누수 수선, 생활폐기물 적기 수거 등 민원이 발생하는 즉시 처리하고, 안정적인 가스 공급을 위한 LPG 판매점의 윤번제 영업한다고 밝혔다.

공원묘원 성묘객 편의 제공을 위해 내동공원 묘원 및 안락공원 주변에 차량 안내요원 및 교통정리 요원 등 총 28명을 배치해 성묘객 교통정리와 참배객 안내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사회복지시설 및 어려운 소외계층이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여러 기관 및 단체와 협조해 위문 활동에 나서고, 추석 명절 분위기에 편승한 공직기강 문란 행위와 청렴도 평가 관련 부패행위 및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조사ㆍ점검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추석 연휴동안 시민들이 건강하고 편안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수립해 운영한다”며 “특히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이 편안하고 훈훈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물가안정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