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자치경찰위원회, 장애인 대상 범죄피해 예방을 위한 역량 강화 추진
상태바
부산자치경찰위원회, 장애인 대상 범죄피해 예방을 위한 역량 강화 추진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3.08.2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29. 15:00 자치경찰위원회 중회의실에서, (사)한국농아인협회 부산시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부산시청사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부산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는 오늘(29일) 오후 3시 자치경찰위원회 중회의실에서 (사)한국농아인협회 부산광역시협회(협회장 김경대)와 '장애인(청각·언어장애인) 대상 범죄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정용환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과 김경대 (사)한국농아인협회 부산시협회 협회장이 직접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일선 경찰관의 수어 능력을 높여서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범죄피해 및 위기상황 대처에 취약한 청각·언어장애인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다.

부산자치경찰위원회는 이를 통해 장애인의 및 그 가족의 인권을 보호하고 범죄피해를 예방하며, 장애 인식개선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이번 협약이 체결되면 두 기관은 ▲청각·언어장애인과의 소통 강화 ▲장애 인식 개선 ▲'부산 경찰관 대상 수어교육' 사업의 원활한 추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부산자치경찰위원회는 일선 경찰관들이 청각·언어장애인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고 장애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사)한국농아인협회 부산시협회는 부산자치경찰위원회에서 추진하는 '부산 경찰관 수어교육'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강사파견 및 교육 운영 전반에 대해 협력하며, 경찰관서에서 청각·언어장애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수어 통역 등을 요청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상호 정보교류 및 단단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을 이해하고 범죄피해 예방·보호를 위한 사업들을 꾸준히 발굴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용환 부산자치경찰위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장애인 대상 범죄 피해 예방과 초동 대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함께하는 양 기관의 강한 의지로 추진하게 됐다”라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양 기관의 단단한 상호 협력체계가 구축되고, 더 나아가 부산 장애인 범죄 예방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