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김해가야금페스티벌 개최
상태바
제13회 김해가야금페스티벌 개최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3.08.2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29일 ~ 9월 2일 김해문화의전당 개최
2023 김해가야금페스티벌 포스터(좌), 출연진(우)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김해를 대표하는 국악기 가야금의 향연이 펼쳐진다. 김해시가 주최하고 김해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제13회 김해가야금페스티벌이 오는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김해문화의전당에서 개최된다.

이번 페스티벌은 지난 19일 막을 내린 제33회 김해전국가야금경연대회의 후속 행사로, 가야금의 흥과 멋을 느낄 수 있는 전통공연예술축제다.

올해의 페스티벌 슬로건은‘가야금 일로동행(伽倻琴一路同行)’으로, ‘가야금과 함께 나아간다’는 뜻으로 공연 4개 및 마스터클래스로 구성했다.

먼저 축제의 문을 여는 오프닝 콘서트(8월 29일)에는 ‘서도밴드’가 출연한다. 서도밴드는 이른바 ‘조선팝’이라는 장르를 개척한 팀으로, 전통음악 요소를 대중음악과 융합하여 국악의 새로운 모습을 선보인다. 2019년 KBS국악신예 대상, 제11회 대한민국대학국악제 대상 등 화려한 수상 이력과 더불어 TV프로그램 ‘풍류대장’의 우승팀으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다.

이어 가야금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신진전과 명인전이 개최된다.

‘가야금, 미래를 꿈꾸다’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신진전(8월 30일)에는 지난해 열린 제32회 김해전국가야금경연대회 대통령상 수상자인 김철진이 협연자들과 함께 무대에 선다. 김철진은 서울대학교 국악과를 졸업하고 서울가야금앙상블동인 등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연주자다. 그는 이번 공연에서 다양한 악기와의 협연은 물론 대통령상을 수상했던 ‘강태홍류 가야금 산조’를 연주, 뛰어난 면모를 가감 없이 선보인다.

명인전(9월 1일)은 ‘백미(白眉)’라는 제목 아래 박현숙 명인이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의 깊은 감동을 선물한다. 박현숙 명인은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이수자로, 섬세하고 깊이 있는 연주로 명인의 공력을 고스란히 객석에 전한다. 고수에는 국가 무형문화재 판소리 고법 이수자인 이태백 명고가 출연한다.

축제의 대미를 장식하는 피날레 콘서트(9월 2일)에는 김해 가야금의 산실인 ‘김해시립가야금연주단’이 무대에 선다. 음악평론가 송현민의 해설로 진행되는 공연은 가야금 병창과 4중주를 비롯해 협연, 위촉초연까지 다채로운 구성으로 꾸려져 김해 가야금의 저력을 보여준다. 특히 김해를 대표하는 김해시립합창단과 TV프로그램 ‘팬텀싱어3’준우승자인 소리꾼 고영열이 협연으로 출연, 가야금의 이색적인 매력이 담긴 무대를 선사한다.

한편 전통예술보존과 계승에 이바지 하고자 마련된 ‘마스터클래스’에는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40호 가야금산조 보유자인 지성자 명인이 함께한다. 성금연류 산조의 특징과 연주방법을 명인이 직접 지도하며, 30명의 가야금전공자들이 참석한다. 참가자 모집은 뜨거운 반응 속에 조기 마감됐다.

대를 거듭하며 진화하는 가야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제13회 김해가야금페스티벌의 공연은 전석 무료며 예약제로 운영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