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사랑! 고향사랑! 기부금 1억 원 훌쩍 넘겨
상태바
진주사랑! 고향사랑! 기부금 1억 원 훌쩍 넘겨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3.08.16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700여 명의 기부자,‘진주처럼 빛나게’

진주시 고향사랑기부제, 어디까지 왔나?
2023년 1월 1일 고향사랑기부제가 처음 시행된 날로부터 어느덧 200일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났다. 진주시는 그간 1700여 명의 기부자들에게서 1억 원이 넘는 기부금을 기탁받았다.

기부자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는 10만 원 이하의 기부자가 99%이고, 연령대는 30대부터 50대까지가 65%로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세대의 기부율이 높았으며, 지역별로는 경남도민들의 기부율이 70%에 달했다.

답례품은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으며, 백미 쌀 주문 건이 다음으로 많았다.

진주특산품으로 이름이 알려진 장생도라지 제품이나 농산물꾸러미, 계란 등 농축산물도 기부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진주의 관광캐릭터로 단단하게 자리 잡은 하모 굿즈가 기부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는 것이다.

하모인형과 함께 에코백 또는 하모수건을 선물세트로 구성한 하모 굿즈 답례품이 하모의 인기와 함께 답례품으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진주시는 지난 7월 기존 등록된 26개의 답례품에 더해 10개 품목을 더 선정하면서 기부자에게 답례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 추가 선정한 하모마카롱 상품도 등록과 동시에 인기몰이 중이다.

진주시는 모금된 기부금으로 시민들이 행복을 느낄‘작지만 알찬 사업’을 찾기위해 고향사랑기금사업 아이디어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

진주시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시행해 기부자의 선의가 시민들에게 온전히 전달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솔선수범하는 진주시 공무원, 너도나도 고향사랑
진주시에서는 기부금 모금에만 집중하지 않고, 고향사랑기부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노력에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지난 3월 조규일 진주시장이 앞장서서 자매도시와 교류도시에 고향사랑기부를 하면서 본보기가 됐고, 신종우 부시장은 지역 의원들과 고향 창녕으로 마음을 보내며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응원했다.

이후 고향사랑기부제의 취지를 알게 된 간부공무원들도 이에 동참하면서 도내 10개 군 지역에 기부하는 모범사례를 남기기도 했다.

진주시 공무원들은 너나할 것 없이 동주도시, 자매도시, 인근 시군 등 여러 지역을 응원하며 활발하게 고향사랑기부 활동을 펼쳐왔다.

사천시와의 우주항공산업 발전 기원, 자매도시 순천과의 정원도시 성공 기원, 이외에도 산청·남해·통영·함양 등에 대한 기부를 이어가며 경남의 중심도시로서 도내 시군과의 상생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진주시와 농협의 콜라보, 적극적인 홍보·참여로 고향사랑에 앞장
진주시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시작부터 농협과 협업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를 이끌어 왔으며, 점차 그 결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진주시와 농협진주시지부는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앞둔 지난해 9월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협진주시지부에서는 진주의 대표 농축산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답례품 선정을 위해 다양한 업체들과 고품질의 답례품 마련을 위한 고민을 함께 해왔다.

농협에서는 지난해부터 남강유등축제 방문객, 명절 귀성객 등을 대상으로 행사장이나 진주역 등에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농협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기부 참여도 진주시 모금액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가장 먼저 지난 3월, NH농협은행 중앙본부의 강태영 부행장을 포함한 진주출신 임직원들이 함께 진주를 방문해 620만 원의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했다.

특히 최근까지 네 차례나 지속된 진주시와 거제시 농협 간 상호기부는 농협 임직원들의 관심과 기부 취지에 대한 공감으로 유행처럼 번진 기부문화 조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로 인해 진주시와 거제시는 각각 총 1890만 원의 기부금을 모금했다.

이번 달에는 진주서부농협과 산청군농협 임직원들이 상호교류가 활발한 두 도시를 응원하면서 각각 1000만 원을 상호기부하기도 하였다.

색다른 기부, 진주와의 새로운 인연 만들기
지난 5월 요즘 진주시에서 가장 핫하다는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에서 직원 교육을 진행한 한 기업에서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생긴 수익금을 진주시에 기부하기도 했다.

고향사랑기부에 동참한 이 기업의 교육 책임자는 수익금을 지역에 기부할 계획이 있었는데 마침 고향사랑기부제를 알게 됐고, 담당부서를 통해 기부절차를 안내받아 교육생들이 기부도 하고 답례품도 받아볼 수 있게 되어 더욱 뿌듯하다고 전했다.

답례품까지 지역에 재기부한 사례도 있다. 진주시에 기부한 첫 고액기부자로 이름을 올린 재경진주고동창회 김천호 회장은 150만 원의 답례품 포인트를 이용해 진주시 문산읍과 금산면 어르신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재기부해 진정한 기부의 정석을 보여주기도 했다.

연말 홍보 집중, 앞으로의 과제
진주시는 고향사랑기부제 성수기가 연말정산을 앞둔 직장인들이 관심을 가질 하반기일 것으로 보고 연말 집중 홍보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진주시에는 혁신도시가 조성되면서 많은 공공기관들이 이전해온 만큼 기관종사자들뿐만 아니라 타지에 있을 가족들에게까지 진주의 매력을 아낌없이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진주시에서는 지금까지 각종 홍보물 제작뿐만 아니라 소식지 및 SNS채널 게재, 웹툰제작, 토론회 패널 참여, 자막방송, 뉴스인터뷰, 라디오홍보, 홍보영상 제작 및 송출 등 다방면으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자체 홍보활동뿐만 아니라, 경남도와 시군이 합심해 경남도내 축제장, 행사장 등 동일한 장소에서 합동 홍보를 펼쳐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도 했다.

진주시는 인근 도시나 농협과 함께 특정장소·특정시기를 잡아 합동홍보 계획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하반기에는 주요 기관의 협조를 구해 기관의 로비 등에서 발로 뛰는 홍보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10월에는 남강유등축제를 보기 위해 전국에서 방문객들이 몰려드는 만큼 인증이벤트를 통해 젊은 세대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방법도 모색하고 있다.

준비부터 시행까지 힘차게 달리고 있는 진주시의 잰걸음이 고향사랑기부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순항의 길로 이끌고 있다.

한편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고향사랑기부제는 본인의 주소지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지자체로부터 지역 농·특산물을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고향사랑e음 시스템 또는 농협은행을 방문하면 누구나 고향사랑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