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의 새로운 출발
상태바
창원특례시,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의 새로운 출발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3.08.01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내버스 노선개편 완성, DRT 도입, S-BRT 구축으로 대중교통 친화도시 실현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창원특례시가 자동차 중심의 도시에서 대중교통, 수요자 중심의 도시로 교통환경의 대대적 전환을 위해 팔을 걷어붙인다.

창원특례시,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의 새로운 출발
창원특례시,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의 새로운 출발

먼저 지난 6월, 18년만의 노선개편을 시행한 이후 일부노선 보완으로 대중교통 안정화에 만전을 기한다. 개편 이후 시내버스 이용이 불편한 일부 지역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적시에 해소하고, 대중교통 안정화를 위해 시내버스 25개 노선 가량을 조정한다.

조정 내용으로는 북면 급행버스(3001) 노선 효율화와 3002번 웅동지역 경유를 위해 급행버스 노선을 일부 조정하고, 노선개편 이후의 시내버스 이용불편 지역 개선과 학생들의 등하교 이용불편 해소를 위해 110, 114, 212, 213번 등 간지선 노선을 일부 조정하며, 61, 62, 75, 76번 종점 문제 해소와 병원지역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80번 읍·면노선 등을 일부 조정한다. 또한 공단지역 근로자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150번 노선과 520번 등 공단버스를 일부 조정하여 운행한다.

그리고 창원중앙역과 중앙대로 구간을 운행하는 수요응답형 버스(DRT:Demand Responsive Transit)를 이 달 26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시범 운행한다. 수요응답형 버스는 노선과 시간표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대중교통을 의미하며, 시는 1.57㎢ 내의 구역을 중형승합차량 3대로 운행한다. 시범운영 구간에 운영되는 버스(12인승)는 자체 앱을 통해 탑승을 요청하면 버스가 노선을 따라 요청 정류장에 승객을 탑승하여 운행하게 된다.

시는 DRT 시범운행을 통해 효과성을 확인하고, 시 특성에 맞는 창원형 DRT 시스템 구축 여부 등을 판단하여, 내년부터는 창원형 DRT를 본격 투입 또는 마을버스 확대 방안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대중교통 수단의 다양화를 위한 시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1단계 공사가 진행 중인 S-BRT 구축사업의 핵심 공사가 본격 추진됨에 따라 교통정체와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2주간 공사진행사항 홍보(창원시 블로그) ▲공사 중 우회도로 안내 현수막 게시 ▲ 공사일정과 우회도로 안내 홍보 영상(창원시 유튜브) 표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사에 대한 안내와 우회도로 이용을 홍보하고 있다.

제종남 교통건설국장은 “우리 시는 현재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첫 발을 뗀 상태로, 시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함께 전진할 수 있다.”며, “앞으로 시내버스+BRT+창원도시철도(트램)가 연계된 입체형 2040 대중교통망 실현을 위해 1단계로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노선 효율화를 위한 노선개편을 시행하고 이를 완성하며, 2단계는 BRT 확대구축과 대중교통 수단의 다양화, 3단계는 외곽지역 BRT 및 창원도시철도(트램) 구축사업을 단계별로 시행하여 전국적으로 모범 사례가 될수 있는 대중교통 시스템을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