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건소 추진사업 중간평가 보고회 개최
상태바
김해시보건소 추진사업 중간평가 보고회 개최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3.07.21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건강․행복도시 김해만들기 추진
보건소 추진사업 중간평가 보고회 개최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김해시보건소는 7월 20일 3층 소회의실에서 보건소 추진사업에 대한 중간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

김해시 보건소장 주재로 개최된 평가보고회는 4개과의 부서장과 19개의 담당팀장들이 참석하여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관련 사업과 공약사업, 역점사업 등 보건소 주요 사업에 대한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잘된 점과 부족한 점을 파악하여 향후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김해시는 올해, 지역보건법 제7조에 따라 지역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중장기계획인 제8기 김해시지역보건의료계획(2023~2026년) 수립하고, 세부사업의 목표를 설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체 사업은 50%이상 차질 없이 추진 중이며, 상반기 실적으로 김해시 자체 역학조사관 양성, 신종 감염병 감시 고도화, 상시 감염병 발생 차단을 위한 사전 컨설팅 실시 등 감염병 사전예방체제를 구축하고, 김해공공의료원 설립 착수보고회 등 정상추진과 김해아동병원 달빛어린이 병원 지정 운영, 심야약국 운영, 김해시 지역응급의료 협력체계 강화 업무협약 등 응급의료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금연․영양․운동 등 건강증진사업 및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 호스피스관리사업, 주민주도 건강증진사업 등 코로나19 이후 중단 됐던 대면 사업들이 다시 정상 운영되면서 시민들의 많은 호응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특히, 흡연 관련 건강지표를 개선하고자 금연클리닉 등록 및 6개월 금연성공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금연환경 조성 및 금연의식 고취를 위해 학교, 읍면동, 지역주민 등이 함께 참여한 금연 캠페인 및 흡연예방 교육 등을 적극 추진했다.

중증정신질환자 발굴 및 등록 관리를 위한 유관기관 및 전 부서 자살예방대책 협업 과제(37개)를 발굴하여 자살사망률을 2027년까지 18.2명으로 낮추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정신응급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정신응급 당직의료기관 선정, 정신고위험군 상담 및 치료비․생계비 지원 등 건강안전망을 확보했다.

또한, 7개 마을을 치매안심도시로 선정하여 치매예방프로그램 운영, 치매친화적 환경조성, 가스안전차단기 등을 지원했으며, 65세 어르신 8,000명을 대상으로 치매 전수조사를 실시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한편 치매 조기환자 158명 발견․치료로 연계하여 선제적 치매관리를 실시했다.

이례적인 집중호우에도 불구하고 제14회 식품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식품위생 및 공중위생관리 수준을 향상했다.

허목 보건소장은 상반기 사업평가를 통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사업별 목표 및 내용을 수정해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건강․행복도시 김해”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