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상수도 누수탐사, 예산절감 효과 UP
상태바
함양군 상수도 누수탐사, 예산절감 효과 UP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3.07.1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수지역 102개소 탐사·복구, 수돗물 57만톤 누수방지·연간 약 14억원 절감 효과
함양군 상수도 누수탐사, 예산절감 효과 UP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함양군이 상수도 누수탐사로 유수율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군에 따르면 2022년 예산 5억원을 투입해 서상, 서하, 안의면 등 3개 급수구역에 대한 누수탐사 용역을 실시한 결과, 누수지역 102개소를 탐사 및 복구했으며, 이를 통해 유수율(수도요금 수입수량 / 수도 총공급량)이 60%에서 76.5%로 16.5% 향상되는 성과를 얻었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에만 상수도 누수탐사 용역을 통해 높은 성과를 얻었으며, 유수율 향상으로 연간 약 57만톤의 누수 방지와 생산원가 14억원 이상의 절감 효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함양군은 2023년부터 상수도관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상하수도사업소 내 유수관리담당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IT 기반의 실시간 관망 모니터링을 기반으로 한 사전 누수탐지 및 신속복구 체계 구축이 가능했으며, 효율적 관망관리에 따라 지속적인 유수율 향상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 결과 톤당 약 2,500원의 생산원가를 적용했을 때, 서상정수장 급수구역(서상, 서하, 안의) 누수 59개소 복구로 8억원, 함양정수장 급수구역(함양, 수동, 지곡) 누수지역 43개소 복구로 6억원 등 연간총액 14억원의는 금액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함양군은 내년에도 예산액 약 3억원을 투입해 누수탐사용역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진병영 함양군수는 “고물가 시대에 군민들의 수도요금 부담이라도 줄여드려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담당부서에 철저한 상수도 관리를 지시했다.”며 “새는 물을 잡아야 예산낭비도 잡을 수 있다. 상수도 유수율 제고를 통해 우리군 재정도 건실히 할 것이며, 전국 군 단위 최고 유수율을 기록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