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의과대학 신설’ 창원 상공계가 나섰다
상태바
‘창원 의과대학 신설’ 창원 상공계가 나섰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3.07.13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경남 창원지역 상공계가 경남경제포럼에서 창원 의과대학 신설 결의를 다지며 적극 지지에 나섰다.

‘창원 의과대학 신설’창원 상공계가 나섰다
‘창원 의과대학 신설’ 창원 상공계가 나섰다

지역 경제인들은 창원시는 동남권 산업벨트의 중심도시로 ‘산업보건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으나 산업재해 대처 전문 의료인력 양성기관이 없다는 점에서 의과대학 신설에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으며 응급사고 대처 긴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창원 의과대학 신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창원시는 경남도와 공동 협력하여 도내 의료인력 부족과 의료서비스 불평등 해소를 위해 창원지역 의대 신설을 촉구하고 있다. 올해 3월 창원 의대 유치 범시민추진위가 출범했고 100만 시민 100만 서명운동은 목표인 30만명을 넘었다. 의대 신설을 요구하는 지역민들의 염원은 커져가고 있다.

경남지역 의과대학은 1곳으로 정원은 76명, 인구 10만 명당 2.3명으로 전국 평균 5.9명을 훨씬 밑돌고 있다. 인구 1000명당 의사 수 역시 전국 평균은 2.13명이나 경남은 1.17명으로 서울 3.37명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의료인력 부족은 의료서비스 불평등과 지역간 의료격차로 이어진다. 경남은 18개 시군 중 14개 시군이 응급의료취약지로 지정됐고, 미충족 의료율은 전국 1, 2위를 다툴 정도로 경남도민의 의료이용율은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이에, 상공회의소는 지역 각계인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창원 의대 신설을 위해 경제계의 역할을 찾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창원 의대 범시민추진위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구자천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 30년간 우리 상공계는 의대 신설을 위해 창원시와 함께 노력했다. 30년 만에 찾아온 이번 기회를 반드시 잡아야 한다”며 “100만 대도시 산업 종사자의 안전을 위해, 그리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창원시에 의과대학이 신설될 수 있도록 경제계가 힘을 모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