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포용디자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부산 시민공감 디자인단’발족식 참석
상태바
부산시의회, 포용디자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부산 시민공감 디자인단’발족식 참석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3.06.22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구, 1개 기관 선정, 9개 과제 운영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방안 마련
부산시의회, 포용디자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부산 시민공감 디자인단’발족식 참석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김광명 부산광역시의회 기획재경위원장은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아름다운 우리동네 만들기 및 유니버설디자인 시민공감 디자인단의 발족식에 참석했다.

‘시민공감 디자인단’은 시민, 디자인 전문가, 공공기관이 함께 지역의 문제를 분석하고 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통한 시민 중심의 실질적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사업으로, 지난 제313회 임시회 기획재경위원회에서 '부산광역시 서비스디자인 기본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부산시 행정 및 정책 추진에 있어 서비스디자인을 접목하고, 시민공감디자인단을 구성해 정책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기획‧설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규정이 마련된 데 따른 것이다.

사업 대상지로 부산 내 5개구와 1개 기관이 선정됐으며, ‘아름다운 우리동네 만들기 시민공감 디자인단’은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6개 과제를, ‘유니버설디자인 시민공감 디자인단’은 공공건축, 공공공간을 개선하는 3개 과제를 운영한다.

운영을 위해 시민단원, 서비스 디자인 퍼실리테이터, 디자인 전문인력, 마을 건축가가 포함된 디자인단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구성원으로 시민 대표성 확보 및 폭넓은 요구와 아이디어를 각 사업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공감 디자인단은 이번 발족식을 시작으로 올해 12월까지 다양한 서비스 디자인 분석을 통해 각 대상지에 대한 문제도출과 아이디어 발굴 및 프로토타입을 시범적용한다.

김광명 부산광역시의회 기획재경위원장은 부산 시민공감 디자인단 발족을 통해 더욱 밝고 번영하는 도시를 위해 시민들이 도시 발전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시민들이 요구하고 의견을 펼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는 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