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정어리 집단폐사 재발 방지 적극 대처한다.
상태바
창원특례시, 정어리 집단폐사 재발 방지 적극 대처한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3.05.20 0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살아 있는 정어리 포획 제품화(건제품 및 생사료), 폐사체도 재활용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경남 창원특례시는 지난 19일, 정어리 집단폐사 재발 방지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창원특례시, 정어리 집단폐사 재발 방지 적극 대처한다.
창원특례시청 전경

최근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올해도 지난해처럼 남해안 연안에 대량의 정어리 무리가 출현하고 시기도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이에 창원시는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처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적으로 정치망어업 6개소에 유입되는 정어리를 최대한 포획하도록 협조 요청했으며 현재도 포획이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어업인 등 모니터링 강화, 유관기관 비상연락 체계 구축, 어업지도선을 이용한 연안해역 예찰을 강화하고 있으며, 해양환경 정화선 수질검사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창원시는 해양수산부에서 어업규제 완화 시범사업으로 멸치권현망 혼획을 허용함에따라 정어리가 살아 있을 때 최대한 포획해 상품화(건제품)하는 등 어업인 소득 창출 및 해양환경 오염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창원시는 집단폐사가 발생할 경우도 대비했다.

우선 해상수거분은 음식물자원화시설, 해안수거분(이물질함유)은 자원회수시설에 반입해 소각 처리하고, 비상시를 대비해 민간 폐기물 처리시설도 확보해 뒀다.

또한 걸림돌로 제기됐던 ‘성산 소각장 정기보수 가동 중단에 따른 소각난’ 우려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공공시설에서 우선 반입·처리하고 보조적으로 민간시설을 이용한다’는 대원칙도 세웠다.

앞서 지난 18일, 창원시와 경남도 수산관계자는 정어리 조기 출현, 증가 예상, 폐사에 대해 사전 대응 방안 모색을 위한 회의를 개최하고 유관기관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국립수산과학원에서도 진해만에 빈산소수괴 관측시스템을 5월 중으로 7개소에서 9개소(마산항 및 마산합포구 구산면 추가)로 늘려 확대 조사할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지난해 정어리 집단폐사로 시민과 관광객이 악취로 많은 불편을 겪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올해는 사전에 대응책을 마련 시행하겠으며, 정어리 집단 폐사가 있을 경우 신속한 수거 및 처리로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지난해 9월 30일부터 10월 29일까지 정어리가 마산항 및 구산면, 진동면, 진전면 등 연안 일원에서 집단 폐사한 것과 관련해 인력 및 장비 등을 총 동원해 정어리 폐사체 226톤을 수거 처리한 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