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가상융합세계 인재양성에 박차
상태바
경북도, 가상융합세계 인재양성에 박차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3.05.0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메타버스 랩’지원 사업에 금오공대, 포스텍 선정
경북도청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경북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년‘메타버스 랩’지원 사업에 금오공대와 포항공대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랩 지원 사업은 석·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특화 서비스·콘텐츠 개발 및 창업·사업화를 연계하는 고급인력 양성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전국 3개 대학이 선정됐으며, 경북 소재 2개 대학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선정된 대학에는 매년 2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되고 최대 3년간 6억원이 지원된다.

금오공대는 인공지능, 햅틱기술을 융합한 인공지능 면접관 서비스를 개발한다.

구직자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다양한 유형의 면접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소통 능력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실제와 같은 면접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포항공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전문 인력에 대한 기업 수요, 제조공정과 똑같은 현장감 있는 교육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했다.

콘텐츠 제작 후에는 관련 학과 수업에 시범적용하고, 기업체까지 교육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석·박사급 메타버스 고급인력을 양성·확보할 수 있게 된 경북도는 실무인력 양성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메타버스 아카데미’사업과 연계해 전주기 인력양성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정우 경북도 메타버스혁신과장은 “메타버스와 같은 신산업이 성장하기 위한 첫 단추가 인력양성 사업”이라며, “메타버스 랩 사업 성공을 위해 사업화 단계에서부터 창업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