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도시철도 3개 노선 국토부 승인, 트램 도입 첫발 뗐다.
상태바
창원 도시철도 3개 노선 국토부 승인, 트램 도입 첫발 뗐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3.04.2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시철도 최상위 계획인 ’경상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국토부 승인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창원특례시가 지속가능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도시철도(트램) 계획이 국토교통부에서 승인되면서 사업추진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창원 도시철도망 계획
창원 도시철도망 계획

창원 도시철도 3개 노선(L=68.33km, 총 사업비 1조 1652.2억 원)이 담긴 '경상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2022년 1월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한 이후, 1년 4개월간 전문연구기관 검증, 관계부처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5월 1일 승인ㆍ고시될 예정이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시ㆍ도지사가 수립해 국토교통부장관이 승인하는 10년 단위의(5년 주기 변경 가능) 도시철도분야 최상위 계획으로, ‘도시철도 건설사업’ 추진을 위한 첫 단계이다. 이후, 반영된 각 사업들은 노선별 예비타당성조사, 도시철도 기본계획ㆍ사업계획 수립 등 단계별 절차를 거쳐 추진하게 된다.

현재, 창원시의 승용차 분담률은 전체의 60% 이상으로 매년 주차문제ㆍ교통혼잡ㆍ가계 교통비 증가 등 사회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온실가스ㆍ미세먼지 배출 증가 등 환경 측면에서의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창원시는 우선적으로 BRT(간선급행버스체계)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는 도시철도를 도입해 친환경 교통수단을 활성화하고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를 확립해 나가고자 준비해 왔다.

이번, 승인된 도시철도 3개 노선은 노면전차 즉, 트램 형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창원 1호선은 마산역~창원중앙역까지 15.82km, 사업비 2993.8억 원으로 KTX 및 광역철도가 운행하는 거점철도역을 시ㆍ종점으로 해 주거밀집지역과 창원NC파크 마산구장, 마산자유무역지역ㆍ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해 마산-창원간 상업ㆍ업무 대중교통축을 형성하게 된다.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가 조성되면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모빌리티와의 유기적인 환승도 이루어지게 된다.

창원 2호선은 창원역~진해역까지 19.28km, 사업비 1839.7억 원으로 현재 활용도가 낮은 진해선을 이용해 도시철도로 운영하는 것으로 창원역과 국가산업단지, 진해첨단산업연구단지를 거쳐 진해역을 연결하게 된다.

기존 철도를 활용함으로써 사업비 절감이 가능해 경제적 타당성 측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창원 3호선은 월영광장~진해구청까지 33.23km, 사업비 6818.7억 원이며, 마산-창원-진해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만큼 대중교통 이용객이 가장 많은 노선이다.

전체 노선 중 육호광장~가음정사거리 18.0km 구간은 BRT 사업이 우선 추진 중으로 BRT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객 증가 시 트램으로 전환해 운영할 계획이다.

창원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도시철도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 노선별로 경제적 타당성, 재무적 타당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최적 노선을 선정해 우선순위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대규모 사업비가 투입되는 만큼 모든 노선을 한꺼번에 건설할 수 없고 국비 지원도 필수적이다.

도시철도사업은 국비 60%가 지원됨에 따라 선정된 최적 노선을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 국비 확보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고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2031년 첫 개통을 목표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승룡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도시철도망계획의 승인으로 트램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초석이 마련됐다.”면서, “창원특례시민의 교통편의를 높이고 트램 중심의 지속가능한 대중교통체계로 재편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조속히 사업을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