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공무직노조, 2022년 임금협약 체결
상태바
하동군-공무직노조, 2022년 임금협약 체결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2.12.2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동군, 경남지노위 통해 최종 합의…공무직의 효율적인 인사관리 필요성 대두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하동군은 지난 19일, 민주노총 일반노동조합 하동군공무직지회(지회장 정석문)와 2022년 임금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노사 양측은 임금협상 체결을 위해 지난 6월 27일, 1차 교섭을 시작으로 총 5차례 교섭을 했으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아 경남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을 통해 이날 최종 합의했다.

이날 협약 체결식에는 정영철 부군수와 백인선 행정과장, 최선윤 민주노총 일반노동조합 경남서부지부장과 정석문 지회장 등 노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합의된 협상안의 주요 내용은 일반공무직의 경우 경남도 기본급 인상분인 초호봉 2% 인상에 호봉간격 3만 5000원 일괄조정을 적용(호봉별 인상률 2∼6%)하고, 환경공무직은 전년 대비 기본급 3.8% 인상이다.

정영철 하동부군수는 “소통을 바탕으로 상생 협력하며, 하동군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정석문 지회장은 “노사가 하나돼 하동군 발전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임금협상은 마무리됐지만 공무직의 효율적인 인사관리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하동군의 공무직은 도내 10개 군부 중 4번째로 많다.

인근 함안·산청·함양·거창군 보다 대략 50여 명 정도가 많은 196명으로 다른 시·군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정원으로 기준인건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2023년에는 기준인건비에서 차지하는 공무직 인건비가 올해보다 2.9% 인상된 21%를 차지하고 있어 기준인건비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2022년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지적됐듯 한 부서에서의 장기근무이다. 순환보직 가능 직종 중 최근 3년간 순환보직되지 않은 공무직 수가 상당하며, 심지어 한 부서에서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근무한 직원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해 여러 사안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직원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라도 적절한 순환보직이 필요하며, 단순 사무보조보다는 현업 위주로의 배치 등 다른 시·군보다 많은 공무직의 효율적인 인사관리가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