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난방기구, 3대 전기제품 안전하게 사용하기”
상태바
[기고] “난방기구, 3대 전기제품 안전하게 사용하기”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12.29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기제품의 화재 위험성
- 전기제품 사용 시 안전수칙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해 습도가 낮고 건조하기에 많은 화재가 발생하는 계절이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야외활동은 자제할 것이며 그로 인해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 전기제품으로 된 난방 기구를 많이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사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김현석
사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김현석

그중에서 전기장판ㆍ전기히터ㆍ전기열선은 많이 사용하는 난방 기구이며 또 잘못된 사용과 관리로 인해 많은 화재가 발생하기도 한 제품이기도 하다.

최근 5년간 난방용품 화재 발생 통계를 보면 전기장판ㆍ히터 195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전기열선 1260건으로 화목보일러(1330건) 다음으로 화재가 발생했다.

전기제품인 난방 기구에 대한 화재가 높은 만큼 안전한 사용과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준수하길 바란다.

첫째 전기히터는 안전인증(KC마크)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고 주변에 가연물 정리하고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전기장판을 사용 시 장판 위에는 얇은 이불을 깔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콘센트를 뽑아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라텍스 같은 불이 잘 붙는 재질을 깔면 위험하다.

셋째 전기열선을 사용 시 KC인증 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교체를 해야한다. 사용할 때에도 열선에 충격을 주거나 열선을 겹쳐 사용하면 안 된다.

위 사항을 지키면 화재의 예방에 많은 도움을 받고 안전을 지킬 수 있다. 올겨울 안전과 함께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사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김현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