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폴리텍대학, ‘광고디자인과’를 소개합니다
상태바
진주폴리텍대학, ‘광고디자인과’를 소개합니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11.2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만약 비상구의 표지가 글로만 되어 있다면 어땠을까? 혹은 초록색이 아닌 하얀색이었으면 어땠을까? 분명 원래의 표지보다 비상구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처럼 광고디자인과는 문자에 의한 전달과는 달리 이미지나 심벌 등에 의한 전달로 더 쉽고,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알맞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광고디자인과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보다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와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전공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창조적인 광고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시각적 표현과 함축적 메시지의 전달을 목적으로 한 모든 디자인을 총칭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다. 즉, 광고디자인은 그 범위가 넓어서 다양한 세부 전공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대중매체에 익숙해지면서 이미지 혹은 영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인 만큼 이 분야에 대한 필요성은 지속될 전망이다.

일상생활에서 사물이나 대상을 보고 다양한 상상을 하고, 무언가 만들어 내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흥미로운 분야가 될 것이다. 사물에서 느끼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미적 감각과 창의력, 표현력이 필요하다. 특히 시각예술이나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픽디자인
시각전달 매체로 사용되는 것 중 인쇄매체에 속하며 주로 포스터 디자인, 편집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로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들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시각적 도구와 그 원리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습득한다.

일러스트레이션
아이디어와 표현 기술에 있어서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회화적 표현 기법이나 사진 등에 의한 사실적, 상징적, 만화적, 도형적, 표현 형식을 배우게 된다.

타이포그래피
각 디자인의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작품에서의 문자 활용 감각을 배우고, 한글, 영문, 한자 등의 문자가 갖는 조형적 특성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며 현대 디자인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서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웹디자인
인터넷 홈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웹디자이너는 홈페이지의 문자, 그림, 동화상, 음성 등을 재가공해 이용자들이 알기 쉽게 만드는 작업을 한다.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한 후 네비게이션 설계를 하고 전체 구조, 메뉴와 서브메뉴를 위계적으로 설정하며, 웹사이트를 시각적으로 레이아웃 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D 그래픽
사물을 3차원으로 모델링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을 숙지하고 캐릭터와 패키지, 간판 등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운다.

캐릭터디자인
장난감이나 문구, 아동용 의류 따위의 상품에 활용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고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진주폴리텍 광고디자인과를 졸업하면 위와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광고디자이너, 북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인포그래픽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제품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컬러리스트로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자격증으로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전자출판, 웹디자인 등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진주폴리텍대학 광고디자인과에선 과정평가형을 진행함으로써 2년제 학위 및 전공과 관계없이 수업을 들은 누구나 시각디자인산업기사에 응시할 자격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시각디자인산업기사를 취득하게 되면 관련 디자인자격증인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자격증도 취득이 가능하다.

진주폴리텍대학 정규과정인 2022학년도 전문기술과정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전문기술과정은 주간1년 과정으로 진행되며, 내년 2월 11일까지 원서 접수가 가능하다. 전문기술과정은 만15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입학 문의는 진주캠퍼스 홈페이지 또는 전화(760-2222)로 가능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