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교통 특사경 대상 수사실무 역량강화 직무교육 실시
상태바
부산시, 교통 특사경 대상 수사실무 역량강화 직무교육 실시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4.04.19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9. 14:00 시청 대회의실에서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과 처음으로 협력해 개최… 16개 구군 교통 특사경의 수사실무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
부산시청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부산시는 오늘(19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교통 특사경 대상 수사실무 역량강화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자동차관리법(무단방치 차량) 위반,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무보험 차량) 위반 사건을 수사하는 16개 구군 교통 특사경의 수사실무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시가 2023년 하반기부터 구군 특사경을 만나 수사 애로사항을 청취할 때 이들이 전문 수사관 양성을 위한 실무교육이 필요하다고 건의한 데 따라 마련됐다.

이에, 시는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지속해서 추진했고, 그 결과 이번에 처음으로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지청장 김형수)과 협력해 이번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내용은 ▲교통분야 특사경 사건 수사 시 유의사항(수사흐름도) ▲사건 검토 방법 ▲관련 판례소개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된다.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의 교통 전담 검사가 직접 강의에 나서, 수사에 대한 이론적 교육뿐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소통하며 진행할 예정이라 더욱 효과적인 직무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는 현장 질의응답뿐 아니라, 16개 구군 교통 특사경을 대상으로 교육 전 수사 관련 사전 질의서를 제출받아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의 교통 전담 검사가 직접 답변할 수 있도록 해 더욱 심층적인 교육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시 특별사법경찰과는 분야별 전문 수사관을 양성하기 위해 매년 분야별 특사경을 대상으로 직무교육과 워크숍 등을 개최해, 이들이 변화하는 범죄수법에 적극 대응하고, 수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사경 전담부서 수사관 전원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법무연수원 및 부산시 인재개발원 수사실무 강의 등 수사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을 수료토록 하는 등 특사경의 수사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상연 시 특별사법경찰과장은 “이번 교육이 16개 구군의 교통 특사경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수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교통분야 전문 수사관을 양성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우리시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협력망(네트워크)을 더욱 강화해 특사경 수사 체계를 확립해 나가는 한편, 전국 최초로 매년 분야별 특사경 대상 수사실무 역량강화 직무교육을 실시하는 등 특사경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