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대구ㆍ강원 군(軍)특성화고 8개교‘합동발대식’개최
상태바
대구시교육청, 대구ㆍ강원 군(軍)특성화고 8개교‘합동발대식’개최
  • 윤종근 기자
  • 승인 2024.04.1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특학생 17기, 위학헌신(爲學獻身) 학생본분(學生本分)을 다짐하다
대구시교육청, 대구ㆍ강원 군(軍)특성화고 8개교‘합동발대식’개최

[경남에나뉴스 윤종근 기자]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4월 17일 오후 2시 대구 동구 아양아트센터에서 강은희 교육감, 육군 제2작전사령부 인사처장 및 군 관계자, 군(軍) 특성화고 8개교 교장(감), 3학년 학생 150여 명, 학부모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군(軍) 특성화고 발대식’을 개최했다.

‘군(軍) 특성화고 제도’는 직업계 특성화고에서 군이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을 입대 전에 맞춤형으로 교육하고, 졸업과 동시에 군에 입대하여 첨단장비 운용 등 전문병(임기제부사관)으로 복무하는 제도이다.

대구ㆍ강원권역 군(軍) 특성화고는 2016년 국방부로부터 기술 부사관을 양성하는 ‘임기제부사관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선정되어 ‘군(軍) 특성화고 학ㆍ군 제휴 협약’을 맺고, 선발 학생을 대상으로 군에서 요구하는 전문기술 분야를 맞춤식으로 교육하고 있다.

전국에는 국방부 지정의 총 44개의 군(軍) 특성화고가 있으며, 대구권역에는 대구일마이스터고, 경북기계공고, 대구공고, 영남공고, 상서고, 조일고 등 6곳, 강원권역에는 춘천기계공고, 한국항공고 등 2곳이 있다.

이번 군(軍) 특성화고 발대식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엄격한 선발 과정을 통과한 학생들로서 태권도, 군(軍) 체험학습, 다양한 리더십 교육을 통해 입대 전 군(軍) 조기 적응 프로그램을 이수한다.

군(軍) 특성화 학교에서 3학년 1년간의 군(軍) 특성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 후 입대해 전문기술병(18개월) 또는 전문기술 부사관(6~48개월)으로 선택하여 복무하고, 이후 희망에 따라 군인 공무원(부사관)으로 계속 근무하거나 전역하여 국방부와 협약한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강은희 교육감은 “군(軍) 특성화학교 생활을 알차게 하여 자율적인 사고와 능동적인 자세로 비전과 미래를 설계하기를 바란다.”고 하면서, “우리 학생들이 학업 탐구와 군 기술교육을 통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군인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