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배영숙의원, 백신 예방접종 예산 확보·관련 교육 및 홍보·예방접종 관리· 등록시스템 구축 제언
상태바
부산시의회 배영숙의원, 백신 예방접종 예산 확보·관련 교육 및 홍보·예방접종 관리· 등록시스템 구축 제언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4.04.18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자궁경부암 발생률 감소 위해 예방접종 대상 확대하라!
부산시의회 배영숙의원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부산광역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배영숙 의원(부산진구4, 국민의힘)은 18일 열린 제32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에서 여성 건강증진과 출생률 상승을 위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대상자 확대 및 관련 예산 편성을 촉구했다.

자궁경부암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라는 원인균에 의해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매년 약 4천여명(하루 평균 3명)의 여성이 사망하는 치명적인 암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다른 암과 달리 예방 백신이 유일하게 존재하여 사전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부는 2016년부터 만12세~17세의 여성청소년과 만18세~26세의 저소득층 여성을 대상으로 국가 필수예방접종이 시행하고 있다.

이에 국내 자궁경부암 발생률 자체는 매년 감소 추세에 있으나, 부산시는 2020년 국가암등록통계 기준 자궁경부암 발생률이 전국 평균 11.4% 대비 14.3%로, 17개 시도 중 가장 높았다.

배영숙 의원은 “자궁은 여성에게 ‘제2의 심장’이자 임신과 출산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는 상징적이고 중요한 기관인 만큼 각별한 관리와 질병 예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예방접종률을 높여 자궁경부암 발생을 낮추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HPV 예방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백신 예방접종 예산 확보, 관련 교육과 캠페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홍보활동, 예방접종력 관리와 미접종자 등록시스템 체계를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배의원은 “국가 예방접종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 확대 지원을 통해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출생률 상승과 여성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며 건강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한 의정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