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정예화된 예비군 선진․자주국방의 기틀 다진다!
상태바
경북도, 정예화된 예비군 선진․자주국방의 기틀 다진다!
  • 서덕수 기자
  • 승인 2024.04.16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군의 날, 완벽한 민·관·군 통합 방위체제 초석 다진다
경북도, 정예화된 예비군 선진․자주국방의 기틀 다진다!

[경남에나뉴스 서덕수 기자] 경상북도와 대구시는 제56주년 예비군의 날을 맞아 북한의 도발 위협에 대비하고 자주국방의 버팀목이 되는 예비군 지휘관 및 특전․여성 예비군 대원 등을 격려하고자 16일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예비군 창설은 1968년 북한 124군부대 소속 무장공비 31명이 박정희 대통령 암살을 목적으로 침투한 1·21 청와대 기습 미수사건이 발생했을 때 후방의 적 침투 저지와 지역 경계 등에 문제가 노출됨에 따라 지역 방위의 필요성으로 조직하게 됐다.

그해 향토예비군 창설식을 가진 뒤 1970년부터 기념식을 개최해 예비군의 노고 위로와 사기를 북돋아 주기 위해 예비군 유공자에 대한 표창 등을 실시했다.

한편 최근 김정은 정권은 러-우 전쟁을 계기로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우호적 관계 구축에 노력해 군사적․경제적 지원을 사실상 받고 있고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 등 언제든지 도발을 감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이러한 도발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상비전력의 증강뿐만 아니라 예비전력 정예화를 통한 향방작전 수행능력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자주국방 태세를 한층 강화해야 한다.

자주국방 강국인 이스라엘의 사례를 보더라도 과거 4차 중동전 때 아랍연맹군이 대다수의 이스라엘군 병력이 휴가를 떠나는 속죄일(贖罪日) 명절을 골라 기습했으나 순식간에 가동된 예비군 동원체계 덕에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또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는 사상 최대 예비군을 소집하여 사실상 군사작전의 중추로서 활약하며 현역과 다름없는 전투력을 과시했다. 이렇듯 예비군은 강한 국방의 초석이다.

경상북도 박성수 안전행정실장은 “전 세계적으로 군비 경쟁과 안보적 위기가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 준비된 강군과 예비군은 그 어떤 누구도 대한민국을 넘보지 못할 전쟁 억지력을 갖출 것이다.” 라며 특히 “오늘 참석하신 군 관계자와 예비군 여러분들의 경험을 나누는 이 자리가 지역 방위와 자주국방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