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대학, 국립창원대-거창대와 대학 통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남해대학, 국립창원대-거창대와 대학 통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4.0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개 대학 통합으로 ‘글로컬대학30’ 선정 우위 확보 기대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도립남해대학이 지난 8일, 국립창원대-경남도립거창대와 2024년 2차 ‘글로컬대학30’ 사업 선정을 위한 대학 통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립남해대학이 지난 8일, 국립창원대-경남도립거창대와 2024년 2차 ‘글로컬대학30’ 사업 선정을 위한 대학 통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창원대 중회의실에서 지난 8일 오후 2시, 열린 체결식에는 노영식 총장과 박민원 국립창원대 총장, 김재구 경남도립거창대학 총장 등 각 대학 관계자 10명이 참석했다.

체결식은 각 대학 총장 인사말에 이어 협약서 서명 후 기념촬영 순서로 진행됐으며, 협약내용은 통합과 관련된 모든 절차를 2025년 12월 31일까지 완료할 것, 각 대학 의사결정체계의 심의와 구성원의 동의를 밟아 합의한 내용에 기반해 통합할 것, 대학통합신청서의 구체화 및 실행화에 따른 통합 세부실행 계획 마련을 위한 대학통합실무단 구성 및 운영, 국가 균형발전 및 지역 지속 가능 동반 성장의 혁신모델이 될 수 있도록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대학 정책 분야에 상호 협력하고 공동 대응할 것 등을 골자로 구성됐다.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남해대학은 남해군, 남해군의회와 함께 상생발전협의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대학 간 협의 절차를 거친 후, 지난달 13일 대학 통합을 위한 혁신기획서를 창원대학교에 제출했다.

제출한 혁신기획서에서 남해대학은 경남 전략산업인 항공제작정비분야와 관광분야 맞춤형 인력 양성, 지역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외국인 유학생 전문인력 양성, 지역혁신생태계 허브 구축 등을 요구했다.

이상 내용에 따라 3개 대학 통합이 성사되면 남해대학은 지역사회와 산업체가 요구하는 항공제작정비와 관광 분야의 내외국인 전문인력 양성에 교육역량을 집중하게 된다.

아울러 학령인구 다변화에 발맞춘 수요맞춤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역혁신 지역 가치 창출가 양성과정 등 다양한 지역혁신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도 앞장설 예정이다.

3개 대학에 대한 ‘글로컬대학30’ 선정 평가는 오는 11일 진행되며, 예비선정 결과는 4월 말 발표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