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고령자 일자리 지원 전담센터’ 운영으로 퇴직 인력 맞춤형 일자리 제공
상태바
경남도, ‘고령자 일자리 지원 전담센터’ 운영으로 퇴직 인력 맞춤형 일자리 제공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4.09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지원기관 간 연계를 통한 취업 지원 활성화 및 지원시책 홍보
경남 행복내일센터 입구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경남도는 60세 이상 고령자의 재취업 활성화를 위해 기존 신중년 일자리 전담 기관인 경남행복내일센터에 ‘고령자 일자리 지원 전담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고령자센터는 올해 4월부터 경남행복내일센터 내 일자리 상담창구와 창원 중장년내일센터를 연계하여 운영되며, 기존 50~64세였던 재취업 지원 연령대를 확대하여 근로 능력이 있는 60~70세를 대상으로 구직상담과 취업 연계를 지원한다.

또한 경상남도 일자리종합센터, 중장년내일센터, 고용복지+센터,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 도내 일자리 지원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과 정보공유를 통해, 고령자 취업 현황을 파악하고 일자리 지원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저출생·고령화에 따른 인력난은 현재 산업현장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기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정년에 도달한 고령자를 계속 고용하는 기업에 고용장려금(1인당 월 30만원)을 지원하고, 고령자 친화적인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설 및 설비를 구입·설치하는 기업에 고용환경개선자금에 대한 저리 융자(최대 10억원, 1%)를 지원한다.

보건복지부는 시니어인턴십사업을 통해 60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하는 기업에 1인당 최대 520만 원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인턴 기간 3개월간 급여의 50%를 지원하고, 인턴 기간 종료 후 6개월 이상 계속 고용 시 채용지원금을 추가 지급한다.

이 밖에도 50~64세 신중년을 채용하는 기업에 최대 250만 원의 인건비를 지급하는 경남도의 신중년 내일이음50+사업 등이 있다.

경남도는 정부·지자체의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해 일부 기업과 근로자가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시군과 일자리센터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경남도 윤인국 교육청년국장은 “인구 고령화와 산업인력 부족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으로 도 고령자 일자리 지원 전담센터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도에서는 퇴직 인력의 재취업과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해 행·재정적 지원과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