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녹조 확산 대비, 선제적 대응체계 돌입!
상태바
대구시 녹조 확산 대비, 선제적 대응체계 돌입!
  • 윤종근 기자
  • 승인 2024.04.0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수를 낙동강 표면보다 5m 아래 취수로 녹조 유입 최소화
본부 합동점검 및 조류저감장치

[경남에나뉴스 윤종근 기자]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낙동강 녹조의 조기발생에 따른 선제적 대응체계에 돌입한다.

낙동강에 녹조 제거설비, 취수장 내 이중 조류 차단막 및 수류분사식 저감시설 운영을 통한 원수의 조류 유입을 차단하고, 고도정수처리 운영 및 수질검사 강화 등을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음용할 수 있는 수돗물 생산·공급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예년 대비 잦은 비로 인한 영양염류 유입에 낙동강 강정고령보 지점에서 녹조의 원인인 유해 남조류의 출현 시기가 작년 3월 27일 79세포/mL 발생에 비해 시기가 앞당겨져 올해 1월 8일 112세포/mL, 2월 26일 265세포/mL, 3월 11일 358세포/mL가 검출되고 있으며,

기상청 장기예보(’24.4. 부터7.)에 따르면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고 강수량 또한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전망돼, 전년 대비 유해 남조류가 조기에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낙동강 취수지점인 매곡·문산·죽곡취수장에 수류분사식 녹조저감시설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조류 차단막을 이중 설치해 녹조의 정수장 유입을 사전 차단하고, 조류로부터 안전한 낙동강 원수 취수를 위해 표면보다 5m 아래에서 취수해 조류 유입 개체수를 97% 저감하는 조치는 지속 추진한다.

아울러, 깨끗한 수돗물 관리를 위해 표준정수처리공정에 더해 전·후오존 투입, 입상활성탄 여과 등 고도정수처리를 최적화해 조류독소 완전제거 및 원·정수의 철저한 조류 모니터링을 위해 수질검사를 주 1회에서 2회 부터 매일 실시하고, 조류독소 법정 검사 항목인 마이크로시스틴류 6종을 10종으로 확대하는 등 조류 관심 단계부터 검사 주기도 주 2회 이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대구광역시는 녹조 원인물질의 배출 저감을 위해 공공하수처리시설, 폐수배출시설, 가축분뇨 배출시설, 비점오염원 등을 대상으로 녹조 취약 시기 주요 오염배출원을 집중 관리하고,

환경부는 강정고령보 내 물 순환설비, 수류확산장치, 에코로봇(녹조 제거 및 모니터링)을 설치·운영하고, 5월부터는 녹조 제거선을 띄워 녹조 발생 억제를 위한 계획에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선제적 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4월 초까지 정수장 운영 공정별 대응 태세 점검을 완료했으며, 조류 유입에 따른 민원 및 수질 비상사태에 빠른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상황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경식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낙동강에 녹조가 발생하더라도 고도정수처리를 통한 조류독소 완벽 제거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해 공급할 것”이라며, “시민들께서는 수돗물을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