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울산 연안 해수 병원성 비브리오균 유행예측 조사
상태바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울산 연안 해수 병원성 비브리오균 유행예측 조사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4.04.08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11월, 해수욕장 및 해안관광지 해수 조사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울산시보건환경연구원은 병원성 비브리오균 감염 예방을 위해 4월부터 11월까지 울산지역 연안 해수에 대한 ‘병원성 비브리오균 유행예측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사 지점은 이용객이 많은 해수욕장(일산, 진하) 2개소와 해안관광지(주전, 산하 간절곶, 나사) 4개소 등 총 6개소이다.

조사 기간은 수온 20 부터 30℃, 염도 10 부터 30‰의 조건에서 활발히 증식하는 비브리오균속의 특성을 고려해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다.

조사 항목은 발생빈도와 위해도를 고려해 병원성 비브리오균 3종(비브리오 패혈증균, 비브리오 콜레라균, 장염 비브리오균)을 검사한다.

병원성 비브리오균은 해산물의 생식 또는 덜 익힌 해산물 섭취, 상처난 피부의 오염된 바닷물 접촉 등으로 감염될 수 있다.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손씻기 △어패류 완전히 익혀먹기 △상처난 피부 바닷물 접촉금지 △어패류를 요리한 칼, 도마 등은 소독 후 사용하기 △어패류 5℃ 이하 저온 보관 및 85℃ 이상 가열 등의 예방수칙을 지켜야 한다.

비브리오 패혈증 감염의 경우 발한, 오한, 혈압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 발생과 증상 발생 24시간 내 피부병변(발진, 부종으로 시작하여 수포 또는 출혈성 수포 형성 후 점차 범위 확대 및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이 생긴다.

특히 50% 내외의 높은 치사율을 보임에 따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연구원 관계자는 “해수에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될 경우, 해당 구군에 통보해 주변 횟집 등 식품접객업소 점검과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를 요청하고, 홍보 등을 통해 식중독 및 감염병 발생을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의 경우 총 78건의 해수 검사에서 장염비브리오균(44건)과 비브리오 패혈증균(3건)의 검출을 확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