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지역 전문가들과 메가시티 핵심 프로젝트 논의
상태바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지역 전문가들과 메가시티 핵심 프로젝트 논의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4.0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자문을 통해 협력방향 구체화 및 정책실행력 확보 기대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지역 전문가들과 메가시티 핵심 프로젝트 논의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는 부산시, 울산시와 4일 오후 부산광역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자문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경제동맹 자문단은 지난해 8월 기업·학계·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됐으며, 부울경의 다양한 현안과제와 초광역권 발전계획 추진 자문, 정책제안, 시도민 공감대 형성 지원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분야별 민간 전문가와 시도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추진단의 2024년 업무계획 보고와 부울경 핵심 프로젝트 설명에 이은 토론과 자문을 진행했다.

‘부울경 핵심 프로젝트’는 지난달 11일 열린 ‘제2회 부울경 정책협의회’에서 부울경 시도지사가 직접 발표했다. 부울경 메가시티 실현의 핵심 기반이 될 3대 분야 14개 핵심사업으로 구성됐으며, 3대 분야는 ➊미래 신성장 산업 육성, ➋초광역 인프라 구축, ➌인재육성 및 관광 플랫폼 공동 추진 등으로 이뤄졌다.

이번 회의에서 전문가 자문을 통해 협력 방향을 구체화하고 전문성과 정책실행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추진단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나온 분야별 전문가 의견을 해당 사업 추진 시 적극 반영해 부울경 핵심 프로젝트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부울경 경제동맹을 중심으로 부울경 메가시티를 조성해 동북아 8대 광역경제권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한편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은 2022년 10월 부울경 3개 시도지사가 민선 7기에 추진해 온 ‘부울경 특별연합’을 중단하고, 그 대안으로 출범시킨 부울경 3개 시도 간 협력체다.

부울경 특별연합과 경제동맹은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을 위해 부울경 3개 시도의 초광역권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기구라는 성격은 동일하다. 다만 부울경 특별연합은 당초 취지와는 달리 정부로부터 기능 이양과 권한, 재정지원이 뒷받침되지 않았고, 그럼에도 별도 지방자치단체와 의회를 설립해 147명의 운영인력과 연간 16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만큼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해 중단을 결정했다.

그 대안으로 부울경 특별연합을 통해 추구하고자 했던 기능을 수행하고, 부울경 초광역 협력을 실질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을 출범시켰다. 지난해 3월에는 실무기구로서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추진단을 출범해 11명의 최소 인력과 연간 3억 원의 최소 예산으로 부울경 협력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