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의회 전문교육의 기회, 자격증 취득 과정 시행 건 제시
상태바
의령군의회 전문교육의 기회, 자격증 취득 과정 시행 건 제시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4.0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의회 김창호 의원, 5분 자유발언
의령군의회 전문교육의 기회, 자격증 취득 과정 시행 건 제시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의령군의회가 4월 4일부터 9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제284회 임시회를 연 가운데 첫날인 4일 제1차 본회의에서 김창호 의원(의령군 라 선거구)의 5분 자유발언이 있었다.

김 의원은 “미래산업을 대비해 청년과 신중년에게 취업과 창업에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전문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의령군 청년 인구감소에 대한 심각성을 언급하며 청년이 떠나는 이유는 ‘양질의 일자리’ 부족과 대학교가 없는 ‘교육의 불모지’로 보았다. 이에 대안으로 산업전반에 필요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을 개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의령군에서는 종합사회복지관, 농업기술센터 등에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미래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인공지능 기술,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전문자격증 교육은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N잡러’라는 말이 있듯 현대 사회에서는 평생 일자리라는 개념이 변화해 자기계발과 역량 강화가 중요해지고 있어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싶은 군민들의 욕구도 높다고 덧붙였다.

전문적인 교육을 시행 방법으로 지역 내 미래교육원, 인근 대학과의 협력하여 기계, 건축, IT, 디자인 등 미래산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지역의 청년들과 신중년들의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는 전문교육이 시행된다면 타 시군에서도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우리 군을 방문할 것이고 지역소멸 대응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군의 미래를 위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로 의령군의 발전과 번영을 이루어 나갈 수 있게 집행기관의 적극적인 대응을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