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지역의사전형’ 국내 첫 도입 추진
상태바
경상국립대, ‘지역의사전형’ 국내 첫 도입 추진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4.04.0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순기 총장, 최근 잇따른 언론 인터뷰에서 강조
- 창원 제2의과대학 설치에 대해서도 의견 밝혀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상국립대학교(GNU) 권순기 총장은 경상국립대의 의과대학 정원이 200명으로 확대된 것과 관련해 ‘지역의사전형’을 도입하고, 창원시에 제2의과대학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상국립대학교 권순기 총장이 창원KBS 뉴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경상국립대학교 권순기 총장이 창원KBS 뉴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권순기 총장은 지난 1일, 창원KBS 뉴스를 비롯해 최근 여러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내용을 설명했다.

권순기 총장은 “지역의사전형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2025학년도부터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의 제도로는 어렵겠지만 계약 형태로 새로운 지역의사전형은 가능한 것으로 보고 면밀하게 검토 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히고 “이는 지역완결형 필수의료체계를 갖춰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부문의 의사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다.”라고 강조했다.

지역의사전형은 경상국립대가 경남지역 출신 학생이나 지역의료에서 일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고교생을 별도 전형으로 선발하고, 지자체와 대학에서 장학금·교육비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권순기 총장은 “지역의사전형은 지역 의무근무를 전제로 입학을 허용하는 일종의 계약전형으로 의사 자격을 취득한 후 지역에 정주할 확률을 굉장히 높이는 전형이다.”라면서 “국가장학금은 물론 지자체에서 학생들에게 추가로 장학금을 지급하면 학생들은 생활장학금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의무복무기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의 지역의사전형에 관련된 부분은 입학하고 난 다음에 적용했다. 따라서 장학금을 반환하게 되면 의무복무 조항의 의미가 없어졌다.”라고 기존 제도의 허점을 짚은 뒤 “이번에 새롭게 도입하려는 제도는 입학할 때 이미 계약한 사안이기 때문에 만약 계약을 파기한다면 입학 자체가 무효가 된다. 지역에 정주할 확률이 대단히 높은 제도다.”라고 강조했다.

권순기 총장은 “경상국립대가 국내 처음으로 도입하려는 지역의사전형에서 전체 입학정원 200명의 5%인 10명 내외를 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라면서 “새로운 지역의사전형을 만들려면 관련법을 개정해야 해 내년 적용이 힘들지만 계약트랙 형태의 전형을 사용하면 현재 시스템에서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경상남도, 경상국립대가 협력하면 된다. 교육부로부터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또한 권순기 총장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따라 늘어난 인원을 지역의 의료환경 개선에 쓰겠다고 강조하면서 “의과대학 정원 200명 확대에 따른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경상국립대가 1차적으로 창원에 캠퍼스를 설치하고 이를 발판으로 창원의과대학을 설립하는 방안도 조심스럽게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이는 창원시에 의과대학 설립을 요구하는 이 지역 주민들의 30년 숙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권순기 총장은 이와 관련해 “의과대학을 신설하려면 첫째 입학 정원 확보, 둘째 대학병원 신설, 셋째 의학교육 인증이 주요 전제조건이지만 경상국립대가 관여하게 되면 이 3가지 전제조건을 모두 만족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경상남도, 창원시 등 지자체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권순기 총장은 이와 함께 “현재 70% 정도인 지역인재전형을 2027년까지 80% 이상으로 제고함으로써 지역인재가 의사가 되는 길을 더 넓혀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