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구산사회복지관 2024년 특수시책
상태바
김해시구산사회복지관 2024년 특수시책
  • 이민석 기자 기자
  • 승인 2024.04.0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직원, 1주민리더, 1자원봉사자, 1동(桐) 매칭 프로그램’ 진행
김해시구산사회복지관 2024년 특수시책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기자] (재)김해시복지재단 구산사회복지관은 3월부터 월 2회 진행되는 2024년 특수시책(1직원, 1주민리더, 1자원봉사자, 1동(桐) 매칭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직원 1명, 주민리더 1명, 자원봉사자 1명씩 매칭 하여 각자의 영역별 전문 역량 발휘를 통한 구산1주공아파트 각 동(桐)의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관리를 위한 방문을 진행하는 것이다.

주민리더는 이 지역의 리더로 활약하는 아파트 각동의 대표들로 구성됐고 자원봉사자는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RCY 동아리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1주공 아파트 관리실 주거복지사 등이 동참하여 활약했다.

구산 1주공 아파트 단지 내에는 독거 및 취약계층(장애인, 고령자) 가구의 비중이 높고 그로 인해 사회관계망이 단절되거나 고독사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노출되어있다. 이에 따라 행정, 정책, 제도 등에서 걸러내지 못하고 위험 발생 가능성이 높은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는 다양한 통로가 필요하여 구산사회복지관 직원들이 의견을 모아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RCY 자원봉사자들은 “지역주민을 대표하는 리더분들과 복지관 선생님과 동행하여 어르신들에게 직접 혈압체크도 해드리고 말벗이 되어드리니 기존에 하던 봉사활동과는 차별화된 것 같고 더 보람을 느끼게 된다.”고 입을 모아 전했다.

대상 지역주민들은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데 오는 사람이 없어서 적적했는데 손주 같은 학생이 방문해주니 너무 반갑고 지역주민과 복지관에서 관심을 가져주니 정말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앞으로 진행될 ‘1직원, 1주민리더, 1자원봉사자, 1동(桐) 매칭 프로그램’ (2024년 특수시책)과 지역행사 개최 일정 등은 구산사회복지관 누리집과 관내 게시판을 통해 알릴 예정이다.


주요기사